뷰페이지

[세종시 수정안 발표] 정총리 “발표 이후 상황은 걱정안해”

[세종시 수정안 발표] 정총리 “발표 이후 상황은 걱정안해”

입력 2010-01-11 00:00
업데이트 2010-01-11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스터 세종시’로 통하는 정운찬 국무총리에게 10일은 긴 하루였다. 정 총리는 숙면도 하지 못하고 긴 겨울 밤을 보냈을지도 모른다.

지난해 9월 총리로 내정됨과 동시에 세종시 수정 논란에 불을 붙였던 그가 11일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앞두고 이런저런 생각을 많이 했을 듯싶다.

●“총리지명후 가장 마음 편안해”

정 총리는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하루 앞두고 오전에는 서울 잠실의 교회를 찾았다. 총리가 되기 전에도 찾던 교회에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특히 충청도민이 이해를 해줬으면 하는 기도를 하지 않았을까. 정 총리는 대부분 시간을 총리공관에 머물면서 ‘세종시 수정안’ 발표 문구를 다듬고 또 다듬었다. 이날 저녁 8시부터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당·정·청 8인 회동을 갖고 세종시 수정안을 최종 조율했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정 총리는 ‘진인사 대천명(盡人事待天命·할일을 다 하고 하늘의 뜻에 맡긴다)’이라며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생각뿐”이라면서 “수정안을 발표한 이후의 상황에서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지난 8일 충청 출신 지인들과 저녁을 하면서 “그동안 많은 의견을 들었고 고민도 많았는데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진정성이 잘 알려졌으면 좋겠다.”면서 “지난해 9월3일 지명된 이후 오늘이 가장 마음이 편안하다.”고 그간 힘들었던 속내를 털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는 지명되자마자 “세종시 원안을 수정해야 한다.”며 세종시 문제를 전면으로 끌어올렸다. 정 총리는 세종시 수정안의 당위성을 설명하기 위해 수 차례 충남 연기군 등 충청지역을 방문하고 재계, 언론계, 과학기술계 등 관련 인사들을 두루 만났다. 충남 공주 출신인 그는 고향을 팔아먹는 ‘매향노’라는 말도 들었다.

야당은 물론 세종시 원안을 찬성하는 한나라당 친박계와도 껄끄러운 관계를 갖게 됐다. 정 총리는 달걀세례를 받았던 지난해 12월 초에는 세종시 수정안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총리직을 사퇴하겠다는 입장표명을 하는 것도 심각히 고려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수정안 직접 발표후 충청으로

정 총리는 11일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마친 뒤 대전으로 내려가 방송사가 주관하는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토론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어 대전 현충원에 들러 참배하고 지역언론사 등 여론주도층과 만찬을 한 뒤 서울로 돌아올 계획이다. 주말에는 충청지역으로 내려가 주민들을 설득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정 총리가 웃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강주리기자 jurik@seoul.co.kr
2010-01-11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