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후텐마 해법모색 잰걸음

日 후텐마 해법모색 잰걸음

입력 2010-01-08 00:00
업데이트 2010-01-0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 박홍기특파원│일본 오키나와현 후텐마비행장 이전 문제의 해법을 찾기 위한 일본 정부의 움직임이 한층 빨라졌다.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총리가 미국 측에 제시한 오는 5월까지 결론을 내기 위해서다. 하토야마 총리는 지난 4일 신년기자회견에서 후텐마 문제와 관련, “몇 개월 안에 오키나와 주민과 미국 모두 이해할 수 있는 결론을 내겠다고 약속한다.”고 밝힌 터다.

오카다 가쓰야 외무상은 오는 12일 하와이에서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과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회담에서 힐러리 장관에게 후텐마 문제를 둘러싼 일본의 입장을 직접 설명, 이해를 구할 작정이다. 미국 국방부 측은 6일 일본의 5월 시한에 대해 “바람직한 일정이 아니다.”라며 공식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히라노 히로후미 관방장관은 4일 도쿄의 한 음식점에서 하토야마 총리와 2시간 30분간 독대, “후텐마 문제는 나에게 맡겨줬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히라노 장관은 현재 정부·연립여당의 ‘오키나와 기지문제 검토위원회’를 총괄하고 있다. 위원회는 6일 미·일 합의에서 후텐마 비행장이 나고시의 미군 슈와브 기지 연안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하게 된 경위를 비롯, 새로운 이전지 등을 검토했다. 위원회는 이달 안에 민주·사민·국민신당 등 연립3당의 안을 조율하기로 했다. 히라노 장관은 8일 오키나와현을 방문, 현지 동향을 파악할 계획이다.

기타자와 도시미 방위상은 하토야마 총리의 재가를 받아 후텐마 문제와 군사전략 등에 정통한 공무원 10명으로 구성한 ‘특명팀’을 방위성 직속으로 설치했다. 기타자와 방위상은 6일 존 루스 주일 미국대사를 만나 “조금이라도 빠른 것이 좋다.”면서 5월 이전이라도 결론을 내리겠다는 뜻을 강하게 비쳤다.

하지만 간단치 않다. 당장 오키나와 현 밖이나 국외를 주장하는 연립의 한 축인 사민당과 주민들에 대한 설득이 핵심이다. 또 자칫 각료 간의 엇갈린 의견만 드러내 혼란을 부추길 우려도 없지 않다. 사민당 측은 “오카다 외무상이 미국을 방문, 무슨 말을 할지 불안하다.”며 경계하고 나섰다. 히라노 장관은 “검토위원회에서 모든 결론을 내린다.”며 연립여당의 합의를 강조했다.

hkpark@seoul.co.kr
2010-01-08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