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매일유업 분유서 대장균군 나와

매일유업 분유서 대장균군 나와

입력 2010-01-07 00:00
업데이트 2010-01-07 07: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일유업이 생산한 분유에서 대장균군이 검출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7일 국립수의과학검역원과 유업계에 따르면 검역원은 매일유업이 생산한 조제분유 ‘프리미엄궁 초유의 사랑-2’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대장균군을 검출하고 이를 지난해 12월 14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이 제품은 작년 1월 7일 생산된 것으로 모두 3만8천295캔(3만636㎏) 분량이 생산됐다.

검역원은 관할청인 경기도에 검출 사실을 알리고 해당 제품에 대한 회수 등 조치를 취하도록 해 수거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1월에 생산.출하된 제품이어서 상당수는 이미 소비됐고, 수거 물량은 1천200여캔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장균군(群)은 대장균을 포함해 비슷한 유형의 여러 세균을 통틀어 일컫는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고광표 교수는 “대장균군은 위생 상태나 청결 상태를 보여주는 지표 세균”이라며 “대장균군이 검출됐다면 병원성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있을 가능성도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대장균 가운데에는 0-157(E. Coli 0-157)처럼 병원성이 있어 설사와 혈변, 적혈구 파괴 등 직접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것도 있고 병원성이 없는 것도 있다.

고 교수는 “먹는 음식이나 물에 대장균군이 있어서는 절대 안 된다”며 “예방이 가장 중요하고 검출됐다면 해당 제품을 전량 수거하고 생산 공정의 문제점을 시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이에 대해 “대장균군은 그 자체로 위험하다기보다는 다른 세균에 감염됐을 수 있다는 지표 세균”이라며 “소비자에게 넘어가지 않고 유통 과정에 있던 제품들은 모두 회수해 폐기 처분했다”고 말했다.

소비자시민모임 우혜경 팀장은 “분유는 면역력이나 저항력이 약한 아기가 먹는 제품이므로 제조업체에서 좀 더 철저한 감독.관리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