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유럽을 매혹시킨 지휘자 이영칠

동유럽을 매혹시킨 지휘자 이영칠

입력 2010-01-06 00:00
업데이트 2010-01-0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일밤 KBS1 ‘수요기획’

세계에는 세월을 뛰어넘는 명지휘자들이 넘쳐난다. 그렇다면 세계에서 인정받는 동양인 지휘자는 얼마나 될까. 클래식이 서양에서 나온 음악인 만큼 역사가 짧은 동양에선 명지휘자의 숫자가 절대적으로 적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 클래식의 본고장 동유럽에서 실력파 지휘자로 인정받는 동양인이 있다. 바로 한국인 지휘자 이영칠(40)이다.

이미지 확대
유럽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인 지휘자 이영칠.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유럽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인 지휘자 이영칠.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KBS 1TV가 ‘수요기획’으로 ‘지휘자 이영칠, 동유럽 클래식 영토 확장기’를 준비했다. 6일 오후 11시30분 방송된다. 이영칠은 미국 매네스 음대와 불가리아 국립 음악 아카데미를 거쳐 한국인으로선 유일하게 동유럽권을 무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지휘자다. 2006년부터 보스니아 사라예보 필하모닉, 체코 보헤미안 심포니 오케스트라 등 유명 오케스트라 상임 지휘자를 역임했고, 현재 80년 전통의 불가리아 소피아 필 하모닉 오케스트라 종신 객원 지휘자도 맡고 있다. 지난해 7월엔 영국 런던 카도간 홀에서 로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한국인 최초로 지휘해 주목받기도 했다.

그러나 화려한 성공에 가려진 의외의 이야기가 많다. 신동들로 넘쳐나는 클래식 세계에서 그는 엘리트 코스를 밟지 않았다. 19살이 되어서야 호른 연주를 통해 입문했던 것. 부모가 음악을 한 것도 아니었다. 아버지, 어머니의 권유를 받긴 했지만, 그가 호른을 시작한 데는 대학에 가기 위한 이유도 있었다.

그는 곧 두각을 나타내며 한국 최고의 호른 연주자로 떠올랐다. 그러던 어느 날 아무리 호른을 불어도 소리가 나지 않는 위기의 순간이 닥쳤다. 그때 운명처럼 그를 구원한 게 바로 지휘였다. 이때부터 그는 동양인에 대한 편견에 맞서 동유럽 10여개국에서 50여개 오케스트라를 섭렵하며, 4년 동안 300회가 넘는 공연으로 명성을 쌓았다. 이영칠은 또 지휘자의 권한을 십분 살려 한국의 창작곡과 연주자를 유럽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카메라는 그가 지난해 11월 소피아 필 하모닉을 이끌고 한국에서 지휘자로 데뷔 무대에 오르는 순간까지 쫓아간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0-01-06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