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학교 수업 ‘토론·탐구’ 위주로 바뀐다

학교 수업 ‘토론·탐구’ 위주로 바뀐다

입력 2010-01-04 00:00
업데이트 2010-01-04 14: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교에서의 창의·인성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주입식 위주로 이뤄지던 수업을 토론,탐구,말하기,글쓰기 등 위주로 전환하고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을 내신에 반영하는 방안 등이 추진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올해 교육정책의 추진 방향을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육성’으로 정하고 유치원,초·중·고교 등 전 학년 단계에서 창의·인성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이를 위해 유치원 단계에서는 교육과정을 기본과정과 종일과정으로 구분해 기본과정에서는 기초인성 확립,체험,놀이 중심의 프로그램을,종일과정에서는 예체능,영어 등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초·중·고교에서는 교과목별 창의·인성 교육과정을 올해 안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국어,수학,사회,예체능 등 일반 교과는 글쓰기,토론,실험·탐구,스포츠 경기·공연 관람,지역사회 자원봉사 등의 활동이 교육과정으로 구성될 수 있다.

 또 학교생활기록부에 이 같은 창의적 체험활동 내역이 충실히 기재될 수 있도록 하고,학교 내신에 반영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학생부에 기재된 창의적 체험활동 내역은 상급학교에 진학할 때 입학사정관 활용 자료로도 제공될 예정이다.

 대학생들의 봉사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공학,의학 등 전공과 연계된 봉사 관련 과목을 개설하도록 각 대학에 권유하는 한편 우수 봉사 활동자는 대학생 해외인턴 지원사업 선발 등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이밖에도 전국 16개 시도별로 1개 이상의 지역 교육청을 ‘창의적 체험활동 시범 지역교육청’으로 지정해 창의적 체험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지역 내 정보를 담은 ‘창의적 체험 자원지도’를 작성하도록 할 계획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창의·인성교육 확대는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교육개혁의 궁극적 목표”라며 “창의·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 등을 전개해 사회적인 공감대를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