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닥터 터치] “경구용 약물요법 큰 효과”

[닥터 터치] “경구용 약물요법 큰 효과”

입력 2010-01-04 00:00
업데이트 2010-01-04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중에는 수많은 금연보조제가 유통되고 있다. 그러나 임상을 거쳐 금연에 도움이 된다고 검증된 것은 껌·피치 등을 이용하는 니코틴 대체요법과 경구용으로 개발된 부프로피온과 바레니클린 등 3종 뿐이다.

이 가운데 니코틴 대체요법은 보통 사용기간을 6∼8주로 하는데, 본인이 좋아하는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나 대체요법은 사용이 간편한 대신 성공률이 기대에 못 미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경구용 약물요법은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부프로피온과 바레니클린은 모두 의사의 처방을 받아 복용해야 하는 전문의약품이다. 김철환 교수는 “두가지 약제 모두 흡연욕을 생성하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주어서 금단증상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한다. 김 교수는 “특히 바레니클린은 니코틴 수용체에 직접 작용해 흡연 욕구도 줄여주고, 실제 흡연했을 때 담배 맛도 나쁘게 하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약으로 꼽힌다.”며 “특히 여러번 금연에 실패한 사람에게는 현재까지 가장 효과적인 약물이 바레니클린”이라고 소개했다. 바레니클린 제제는 국내에 금연치료 보조제 ‘챔픽스’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화이자제약이 제조·공급하고 있다. 바레니클린 제제는 국내 임상 결과, 니코틴 중독이 심한 흡연자라도 50% 이상 성공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심재억기자 jeshim@seoul.co.kr

2010-01-04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