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크루지 뺨치는 경제학자들

스크루지 뺨치는 경제학자들

입력 2010-01-04 00:00
업데이트 2010-01-04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텔요금 가장 쌀때 학회 개최·수신자 부담 통화…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지독한 구두쇠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신문은 매년 1월 첫 번째 주말에 열리는 미국경제학회(AEA)연차 총회의 개최 시기 등을 예로 들며 이같이 주장했다.

올해 학회 총회는 3일 애틀랜타에서 열렸다. 학회가 매년 1월 초에 열리는 것은 대부분의 대학들이 방학에 들어갔기 때문에 교수들이 시간을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시기는 여행수요가 적어 1년 중 호텔 요금이 가장 싸기 때문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전했다. 경제학자들은 해변이나 골프코스 등의 요인은 거의 신경쓰지 않고 학회를 유치하려는 도시들을 서로 경쟁시켜 비용을 절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EA의 재정담당인 밴더빌트대학의 존 지그프리드 교수는 자동차를 살 때 원래 2007년형 회색 머큐리 그랜드 마키스를 원했지만, 검은색이 회색보다 100달러 더 싸다는 이유로 검은색 차량을 구입했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밀턴 프리드먼은 기자들과 통화할 때 요금을 수신자 부담으로 거는 것으로 유명하다.

아버지가 경제학자였던 작가 로런 웨버는 “아버지가 집안 온도를 너무 낮게 설정하자 어머니가 ‘호텔에 가서 자겠다.’고 협박한 적이 있었다.”면서 “호텔비가 난방비보다 비싸기 때문에 실내온도를 높였다.”고 말했다. 워싱턴대학의 경제학자인 요람 바우만과 엘레나 로즈는 최근 연구를 통해 경제학 전공자들이 다른 분야의 전공자에 비해 자선단체 기부금이 적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0-01-04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