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B금융사태 일단락 ‘리딩뱅크’ 신뢰 흠집

KB금융사태 일단락 ‘리딩뱅크’ 신뢰 흠집

입력 2010-01-01 00:00
업데이트 2010-01-0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정원 회장 내정자 사퇴 이후

불공정 시비를 불러왔던 KB금융지주 차기 회장 선임을 둘러싼 잡음이 회장 내정 27일만인 31일 일단락됐다.

이미지 확대
31일 오후 서울 명동 KB금융 본사에서 열린 이사회에서 강정원 KB금융지주 회장 내정자가 사퇴를 표명한 가운데 취재진들이 진을 치고 있다. 류재림기자 jawoolim@seoul.co.kr
31일 오후 서울 명동 KB금융 본사에서 열린 이사회에서 강정원 KB금융지주 회장 내정자가 사퇴를 표명한 가운데 취재진들이 진을 치고 있다.
류재림기자 jawoolim@seoul.co.kr
회장으로 내정된 강정원 국민은행장이 회장직에서 스스로 물러나면서 사태는 더 이상 확전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이는 자신을 회장에 추대한 KB금융 일부 사외이사들의 부적절한 처신과 금융당국의 압박 등을 감안한 고육지책으로 여겨진다.

강 내정자가 이날 오전 예정에 없던 은행 임원회의를 열어 “요즘 여러가지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조직과 고객, 주주를 위한 방향으로 선택할 것”이라면서 “어떤 결정이 내려지더라도 동요하지 말라.”고 말해 사퇴를 기정사실화했다.

이미지 확대
강 내정자가 사퇴를 결심한 데는 금융감독원이 12월 중순부터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을 대상으로 착수한 사전검사가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했다. 당초 금감원은 검사 착수 당시 “내년 1월 중순 종합검사를 앞둔 일상적인 수준”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실제 검사는 이례적으로 강도 높게 진행됐다. 이를 두고 금감원은 지난 2월 국민은행에 대한 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대목이 있다고 말한다.

이번 사전검사에서 KB금융 일부 사외이사들의 비리가 속속 드러났다. KB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에 참여한 일부 사외이사들은 강 내정자를 비롯한 후보들을 대상으로 부적절한 거래를 시도했다는 정황도 포착됐다. 또 검사의 칼끝은 사외이사들은 물론 강 내정자에게도 향해 있었다.

때문에 강 내정자가 임시 주총에서 회장 선임을 강행할 경우 조직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주총이 개최되면 강 내정자가 회장으로 무난하게 선임될 가능성이 높다. 대주주격인 국민연금관리공단(5.26%)과 우호지분 등의 반대가 있더라도 소액주주로 구성된 상당수 주주들은 특별한 이유 없이 반대할 가능성은 적기 때문이다.

결국 강 내정자의 이번 중도 사퇴는 주총 결과보다는 주총 이후의 상황을 우려한 선제적 판단으로 보인다. 같은 맥락에서 강 내정자 측근들도 사퇴를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회장 선출 과정에서 갖가지 비판에 휩싸인 KB금융 사외이사 문제를 더 이상 확대시키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도 해석된다. 다른 금융지주 사외이사들과 달리 KB금융 사외이사는 긴 임기와 높은 보수를 보장받고, 최고경영자(CEO)는 물론 동료 사외이사들까지 뽑을 수 있는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한때 모범적인 사외이사제도로 꼽히기도 했지만, 사외이사들이 스스로 권력화하는 것을 넘어 경영진과의 유착 가능성까지 제기되면서 세간의 평가는 급전직하했다.

강 내정자의 사퇴로 사태는 봉합됐지만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 입장에서는 당분간 혼란에 휩싸일 수밖에 없고 국내 ‘리딩 뱅크’라는 신뢰도에도 큰 흠집이 생길 전망이다. 이미 국민은행을 비롯한 자회사들의 정기인사가 미뤄지는 등 주요 업무가 올스톱된 상태다.

유영규 김민희기자 whoami@seoul.co.kr
2010-01-01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