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영화] 유감스러운 도시
‘개그콘서트’ 안상태 기자라면 아마도 이렇게 압축했을 지도 모른다. “난 ‘유감스러운 도시’ 봤고, 돈이 아까울 뿐이고….”
‘유감스러운 도시’(감독 김동원, 제작 주머니 엔터테인먼트)는 한마디로 ‘한 편의 코미디’다. 장르를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기존 조폭 코미디물의 폐해를 고스란히 답습한 영화가 또다시 탄생했음을 자성하자는 뜻이다. 물론 ‘유감스러운 도시’는 범죄 액션 코미디가 맞다.
폭력조직과 경찰의 동시 스파이작전이란 전체적 설정은 홍콩 영화 ‘무간도’를 연상시킨다. 차라리 ‘무간도’의 패러디나 아류를 표방했으면 나을 뻔했다. 그랬다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함을 애써 위로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영화홍보사 측은 “‘무간도’와 전혀 상관이 없다.”고 말한다.
8년 전 ‘두사부일체’(2001년)에서 처음 뭉쳤던 정준호·정웅인·정운택 트리오는 ‘투사부일체’(2006년)에 이어 이 작품에서도 호흡을 맞췄다. 하지만 식상한 소재와 줄거리에 갇힌 연기는 고유의 매력조차 빛을 바래게 한다.
물론 유머가 없다고 할 순 없다. 40여개 청테이프가 소요됐다는 장충동 벽 부착 사건, 문동식이 실수로 제 팔에 불을 붙이는 장면, 차세린이 이중대와의 데이트 때마다 꼼수로 술값 지불을 피하는 장면 등이 웃음을 자아낸다. 하지만 언어적·신체적 폭력에서 비롯된 대부분의 웃음은 유쾌한 폭소가 아니라 어처구니없는 실소에 가까울 때가 많다.
가학적 코미디를 보자면 TV 예능 프로그램을 틀면 되고, 맞불 스파이극을 즐기자면 ‘무간도’를 꺼내보면 될 일이다. 흥행도 좋지만 관객을 불러들이려면 최소한의 염치는 갖춰 놓아야 하는 것 아닐까. ‘유감스러운 도시’는 유감스럽게도 ‘왜 극장까지 가서 봐야 하는지’ 이유를 알 수 없는 영화다. 22일 개봉. 15세 관람가.
강아연기자 arete@seoul.co.kr
2009-01-17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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