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여름 4∼5편씩은 개봉됐던 한국 공포영화가 올해는 ‘고사:피의 중간고사’ 단 한 편뿐이다.‘여고괴담’이나 ‘장화, 홍련’ 등이 흥행에 성공함에 따라 여름 공포영화 관객층이 어느 정도 형성된 것으로 여겨졌지만 결국 ‘신기루’였다. 공포영화가 이처럼 몰락한 이유는 무었일까.
가장 큰 이유는 재미가 없다는 것이다. 관객이 영화를 보면서 공포를 느끼거나 뭔가 호기심을 느낄 만한 요소를 찾기 힘들다. 진지하게 작가의식만 불어넣으려 했지, 공포영화 본연의 즐거움인 섬뜩한 공포는 외면했다.
귀신이 툭 튀어나오는 깜짝 효과에 기대거나 괜히 피 칠갑을 하는 장면만 늘어놨을 뿐이다. 공포영화에 무지한 제작자와 감독들은 ‘링’과 ‘주온’에서 나온 귀신들을 그대로 모셔 오는 것에만 열중했다. 그래도 여름이니 공포영화 한 편 보자는 생각으로 들어온 관객에게 최소한의 즐거움조차 주지 못했다. 한마디로 너무 못 만들었다. 그러니 관객이 한국 공포영화를 멀리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사실 대부분의 장르영화는 오락을 위한 영화다. 심오한 주제의식이나 작가적 야심을 보고 싶다면, 공포영화가 아니라 예술영화를 택할 것이다. 공포영화를 보러 가는 관객은, 무엇보다 많이 무서워하고 많이 놀라기를 원한다. 등골이 서늘해질 수 있는, 숨이 막힐 것 같은 공포를 원하는 것이다. 다른 게 부족해도 공포만 있다면 만족한다. 이를테면 태국 공포영화 ‘셔터’가 인기 있었던 이유도 그것이다. 식상한 이야기이지만 꽤 무섭다. 원혼의 복수를 다룬 낡은 이야기이지만, 그래도 앞뒤가 맞는다.
하지만 한국 공포영화는 그런 기본적인 요소들조차 허술하다. 원혼의 복수는 논리가 없고, 공감이 가지도 않는다. 그러면서도 캐릭터마다 어두운 과거 하나씩은 구구절절 늘어놓는다. 확실하게 무서운 것을 보여주려 하기보다는 귀신에게 철학적 의미를 부여하거나 동정을 할 수밖에 없는 과거를 만들어 주려는 것이다. 무서운 영화지만, 슬프기도 하고 감동이 있는 영화가 되기를 원한다. 그게 뭔가 더 고상하고, 의미 있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그냥 무섭기만 한 공포영화는 싸구려라고 무시한다.
한국의 장르영화는 대체로 종합선물세트를 지향한다. 코미디 영화를 만들다가 갑자기 후반부에는 신파로 바뀌고, 감동적인 화해와 용서의 드라마로 끝나는 경우가 태반이다.
공포영화도 마찬가지다. 아주 무서운 영화가 아니라 무섭고, 웃기고, 슬프고, 감동적인 영화를 만들려고 한다. 아무나 ‘플래닛 테러’나 ‘데드 얼라이브’ 같은 하이브리드 영화를 만들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냥 확실하게 무서운 영화만 만들자. 그게 한국 공포영화를 살리는 유일한 방법이다.
가장 큰 이유는 재미가 없다는 것이다. 관객이 영화를 보면서 공포를 느끼거나 뭔가 호기심을 느낄 만한 요소를 찾기 힘들다. 진지하게 작가의식만 불어넣으려 했지, 공포영화 본연의 즐거움인 섬뜩한 공포는 외면했다.
귀신이 툭 튀어나오는 깜짝 효과에 기대거나 괜히 피 칠갑을 하는 장면만 늘어놨을 뿐이다. 공포영화에 무지한 제작자와 감독들은 ‘링’과 ‘주온’에서 나온 귀신들을 그대로 모셔 오는 것에만 열중했다. 그래도 여름이니 공포영화 한 편 보자는 생각으로 들어온 관객에게 최소한의 즐거움조차 주지 못했다. 한마디로 너무 못 만들었다. 그러니 관객이 한국 공포영화를 멀리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사실 대부분의 장르영화는 오락을 위한 영화다. 심오한 주제의식이나 작가적 야심을 보고 싶다면, 공포영화가 아니라 예술영화를 택할 것이다. 공포영화를 보러 가는 관객은, 무엇보다 많이 무서워하고 많이 놀라기를 원한다. 등골이 서늘해질 수 있는, 숨이 막힐 것 같은 공포를 원하는 것이다. 다른 게 부족해도 공포만 있다면 만족한다. 이를테면 태국 공포영화 ‘셔터’가 인기 있었던 이유도 그것이다. 식상한 이야기이지만 꽤 무섭다. 원혼의 복수를 다룬 낡은 이야기이지만, 그래도 앞뒤가 맞는다.
하지만 한국 공포영화는 그런 기본적인 요소들조차 허술하다. 원혼의 복수는 논리가 없고, 공감이 가지도 않는다. 그러면서도 캐릭터마다 어두운 과거 하나씩은 구구절절 늘어놓는다. 확실하게 무서운 것을 보여주려 하기보다는 귀신에게 철학적 의미를 부여하거나 동정을 할 수밖에 없는 과거를 만들어 주려는 것이다. 무서운 영화지만, 슬프기도 하고 감동이 있는 영화가 되기를 원한다. 그게 뭔가 더 고상하고, 의미 있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그냥 무섭기만 한 공포영화는 싸구려라고 무시한다.
한국의 장르영화는 대체로 종합선물세트를 지향한다. 코미디 영화를 만들다가 갑자기 후반부에는 신파로 바뀌고, 감동적인 화해와 용서의 드라마로 끝나는 경우가 태반이다.
공포영화도 마찬가지다. 아주 무서운 영화가 아니라 무섭고, 웃기고, 슬프고, 감동적인 영화를 만들려고 한다. 아무나 ‘플래닛 테러’나 ‘데드 얼라이브’ 같은 하이브리드 영화를 만들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냥 확실하게 무서운 영화만 만들자. 그게 한국 공포영화를 살리는 유일한 방법이다.
2008-08-02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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