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장애인 교통수단 예산 외면에 운영도 미흡

부산 장애인 교통수단 예산 외면에 운영도 미흡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2-10-08 07:00
수정 2022-10-0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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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청 전경. 서울신문 DB
부산시청 전경. 서울신문 DB
부산시의 장애인 특별교통수단인 두리발이 법정대수를 충족하지 못하면서도 운영마저 미흡해 장애인의 불편을 가중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8일 부산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정채숙 의원이 부산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장애인 콜택시인 ‘두리발’의 배차 신청 후 탑승까지 평균 소요 시간은 34분이다. 배차 대기에 16분, 탑승 대기에 18분이 소요된다.

하지만, 부산시감사위원회 조사 결과를 보면 지난해 두리발 이용 25만8021건 중 1시간 이상 대기한 경우가 4만 2660건으로 16.5%에 달했다. 2시간 이상 대기한 경우도 378건이었다. 이용자가 몰리는 시간이나 비가 오는 등 날씨가 좋지 않은 날에는 이용자의 불편이 가중되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두리발 보유 대수 부족이 이런 불편을 불러오는 이유로 지목된다. 지난 8월 기준으로 시내 두리발 이용 대상자 수는 3만 1697명이다. 관련법에 따르면 시가 보유해야 하는 두리발 법정대수는 211대이지만, 현재 운행 중인 두리발은 총 187대로 24대가 부족하다.

정 의원에 따르면 시는 두리발 25대 구입을 위한 국비 등 예산을 확보하고도 올해 본예산에 반영하지 않았다가 뒤늦게 추가경정예산에서 확보했다. 하지만 11대가 노후 차량으로 운행에서 제외될 예정이어서 추가 구입 후에도 여전히 법정대수를 충족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또, 두리발 운행 분석 결과를 보면 근무 종료 5시간부터 1시간 사이 운행실적이 없는 근무자가 59.7%인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이 부족한 와중에 미운영 차량까지 발생하면서 배차시간을 단축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오전 첨두 시간에는 배차 신청이 많은 데 비해 접수할 상담원이 부족해 배차 지시도 원활하지 않은 상태다.

두리발 이용객을 분산하기 위해 도입한 장애인 콜택시인 자비콜 운영도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지적됐다. 자비콜은 장애인이 개인택시를 이용할 경우 시가 이용료 일부분을 보조하고, 택시 기사에게는 봉사 수수료를 지급하는 형태로 2012년 도입됐다. 하지만 예산 부족으로 봉사 수수료를 지난해 폐지했다. 이 탓에 장애인 콜 기피와 서비스 질 하락 등이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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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의원은 “장애인 등을 위한 교통수단의 이용 불편 문제는 예산 부족과 미흡한 운영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예산 문제를 당장 해결하기 어렵다면 운영과 관리만 개선해도 효과를 볼 수 있는 만큼 시가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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