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만 무인궤도차 ‘스카이큐브’ 활용 방안은

순천만 무인궤도차 ‘스카이큐브’ 활용 방안은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20-10-16 17:46
수정 2020-10-16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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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공청회 다양한 방안 제시돼...두차례 더 개최하기로

거리 연장은 환경단체 반발 예상돼 난항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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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만 무인궤도차인 ‘스카이큐브’ 활용 방안을 위한 시민공청회에 참석한 주민 100여명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면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성공 요인으로 거리 연장이 가장 우선시 되고 있지만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예상돼 근본 해결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순천만 무인궤도차인 ‘스카이큐브’ 활용 방안을 위한 시민공청회에 참석한 주민 100여명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면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성공 요인으로 거리 연장이 가장 우선시 되고 있지만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예상돼 근본 해결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2~3개 역을 더 만들면 갯벌을 가까이 볼수 있는 세계적 명물이 될 것입니다.”, “현행 요금 8000원을 5000원으로 줄이면 관광객들에게 더 인기 있는 장소로 거듭 날 겁니다.”

16일 오후 1시 30분 순천만국가정원 국제습지센터 컨퍼러스홀. 순천만 무인궤도차인 ‘스카이큐브’ 활용 방안을 위한 시민공청회에 참석한 주민 100여명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면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스카이큐브’는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순천문학관까지 4.62㎞ 구간을 오가는 6~8인승 소형 무인궤도차량이다. 40여대가 운행한다. 포스코가 600억원을 투자해 완공, 2014년 5월부터 운행했다. 지방자치단체와 국내 대기업의 민자투자 방식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운영 방식을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 포스코 자회사인 ㈜순천에코트랜스가 사업을 포기, 내년 4월부터 순천시가 운영한다.

협약 사항 등을 놓고 1년 3개월동안 법적 다툼을 벌였지만 대한상사중재원은 “공익성이 높은 시설인 만큼 계속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순천시가 계속 맡도록 주문했다. 지난 6월 대한상사중재원의 화해 권고결정에 따라 시는 순천에코트랜스로부터 관련 시설물 일체를 무상으로 이전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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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만국가정원에서 순천문학관까지 4.62㎞ 구간을 오가는 6~8인승 소형 무인궤도차 ‘스카이큐브’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순천문학관까지 4.62㎞ 구간을 오가는 6~8인승 소형 무인궤도차 ‘스카이큐브’
이날 공청회에 참여한 시민들은 국가정원과의 통합발권, 문학관역에서 순천만습지까지의 이동수단 마련, 이동간 볼거리 필요성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스카이큐브’ 성공 요인으로 거리 연장이 가장 우선시 되고 있지만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예상돼 근본 해결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신택호(변호사) 스카이큐브 인수위원장은 “지금 보다 운행 기간을 더 늘려야한다는 주장이 많지만 환경단체들의 반대가 예상돼 풀어야 할 과제다”고 말했다.

시는 포스코로부터 2021년 4월까지 스카이큐브 관련 시설물 일체를 권리제한이나 채무없는 상태로 인수하고, 각종 부품과 설계서 등 기술자료를 제공받아 정상운영할 예정이다. 오는 12월과 내년 3월 두차례 더 시민공청회를 개최해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순천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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