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17회를 맞은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에 대해 정체성 논란이 일고 있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국제발효식품엑스포가 지난달 31일부터 오는 4일까지 닷새간 일정으로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이어진다.
이번 엑스포에는 24개국에서 364개 업체가 참여해 3000여 가지의 발효식품을 선보인다.
세계 10대 식품 트랜드 전시회와 전라북도 식품 명인대전, 장담그기, 치즈만들기 등 특별행사도 열린다.
그러나 엑스포에 참여한 국내·외 기업들이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발효식품엑스포와 맞지 않는 제품이 적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14개국이 참여한 외국 업체는 정통 발효식품이 아닌 제품을 취급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들 업체는 요구르트, 치즈, 낫도 등 정통 발효식품보다 와인 등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제품 판매에 치중하고 있다.
러시아 업체는 자연산 꿀을 팔고 있고 베트남 업체는 각종 커피와 캐슈넛 등 견과류를 팔고 있다.
미국 국기를 내건 업체도 노니주스, 아로니아 분말, 마사지 스틱 등 발효와 관련이 없는 제품을 판매중이다.
국내 업체들도 잡다한 식품만 많을뿐 발효식품엑스포를 상징하는 특화된 제품이 없는 실정이다.
한편, 전북도생물산업진흥원은 전주발효식품엑스포의 명성 유지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가야 될 것인가 용역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1일 전북도에 따르면 국제발효식품엑스포가 지난달 31일부터 오는 4일까지 닷새간 일정으로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이어진다.
이번 엑스포에는 24개국에서 364개 업체가 참여해 3000여 가지의 발효식품을 선보인다.
세계 10대 식품 트랜드 전시회와 전라북도 식품 명인대전, 장담그기, 치즈만들기 등 특별행사도 열린다.
그러나 엑스포에 참여한 국내·외 기업들이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발효식품엑스포와 맞지 않는 제품이 적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14개국이 참여한 외국 업체는 정통 발효식품이 아닌 제품을 취급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들 업체는 요구르트, 치즈, 낫도 등 정통 발효식품보다 와인 등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제품 판매에 치중하고 있다.
러시아 업체는 자연산 꿀을 팔고 있고 베트남 업체는 각종 커피와 캐슈넛 등 견과류를 팔고 있다.
미국 국기를 내건 업체도 노니주스, 아로니아 분말, 마사지 스틱 등 발효와 관련이 없는 제품을 판매중이다.
국내 업체들도 잡다한 식품만 많을뿐 발효식품엑스포를 상징하는 특화된 제품이 없는 실정이다.
한편, 전북도생물산업진흥원은 전주발효식품엑스포의 명성 유지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가야 될 것인가 용역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