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토] 고 오현경 영결식 참석한 이순재·전무송

[포토] 고 오현경 영결식 참석한 이순재·전무송

입력 2024-03-05 11:03
업데이트 2024-03-05 1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0년 무대 인생 외길을 걸었던 고(故) 오현경의 영결식이 5일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야외공연장에서 대한민국연극인장으로 엄수됐다.

이날 오전 9시께 치러진 영결식에는 유족과 동료 연극인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성열 연출가가 고인의 약력을 소개했고, 이어 고인의 육성이 담긴 연극 ‘봄날’의 공연 일부를 감상했다.

생전 뛰어난 발음과 화술을 자랑했던 고인은 “누구 있냐. 아직도 자빠져 자고있어?”라며 쩌렁쩌렁한 목소리로 대사를 낭독하는 모습이었다.

동료 연극인들은 연기와 화술에 관한 고인의 열정을 돌아보며 그를 추모했다.

추모사를 낭독한 손정우 대한연극협회 회장은 “선생님은 암투병 중에서도 연기의 품위를 잃지 않으려 스스로를 채찍질하셨다”며 “대사 한 줄이라도 틀리면 밤잠을 설칠 정도로 완벽을 추구하시며 연극인의 자세를 보여주셨다”고 말했다.

고인과 실험극장 창립동인으로 활동했던 배우 이순재는 “실험극장으로 활동하던 당시 우리는 국어사전을 펴놓고 화술을 공부할 정도로 화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떠올렸다.

이어 “TBC 시작할 당시 함께했던 남자배우들이 저와 고인을 포함해 6명 있다. 그 중 이낙훈, 김동훈, 김성옥, 김순철 다 자네 기다리고 있다. 나도 곧 갈 테니 우리 가서 다 같이 한번 만나세”라며 작별을 고했다.

배우 정동환은 “열심히 준비한 연극을 감상하신 선생님이 대사가 하나도 안 들린다 하셨을 때 그렇게도 야속하고 절망적이었다”며 “그 야속함과 절망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시간이 저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됐다. 선생님 만난 반백년 행복하고 감사했다. 가르침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배우로 활동하는 고인의 딸 오지혜는 “지난해 머리 수술을 받으시고 인지능력을 테스트하는데 직업이 뭐냐고 물으니 아주 힘있게 배우라고 말씀하신 기억이 난다”며 “아버지는 연기를 종교처럼 품고 한길을 걸어오신 분”이라고 기억했다.

고인은 생전 무대를 올렸던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주위를 한 바퀴 돌아본 뒤 식장을 떠났다. 유족들이 고인의 영정을 들고 연극인들이 뒤따르며 고인의 마지막을 배웅했다.

오현경은 지난 1일 88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장례기간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비롯해 배우 이순재, 박정자, 김성녀, 전무송, 연출가 손진책 등 문화계 인사와 동료 연극인들이 빈소를 찾았다.

1936년생인 고인은 1954년 서울고등학교 재학 중 연극반 활동으로 연기 인생을 시작했다.

극단 실험극장 창립동인으로 활동하며 ‘휘가로의 결혼’, ‘맹진사댁 경사’, ‘동천홍’, ‘허생전’ 등 많은 대표작을 남겼다.

KBS 드라마 ‘TV 손자병법’에서는 만년 과장 이장수를 연기해 대중적 인기를 얻었다.

2차례의 암 수술을 이겨내고 2008년 연극 무대로 복귀해 ‘주인공’, ‘봄날’ 등에 출연해 연극 무대를 향한 열정을 보여주기도 했다.

백상예술대상 연극 부문 연기상(1985), KBS 연기대상(1992) 등을 받았고 2013년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으로 추대됐다.

그는 천안공원묘원으로 이장되어 영원한 안식에 든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