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기술로 고대 실크로드 도시 비밀 밝힌다

한국 기술로 고대 실크로드 도시 비밀 밝힌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5-12 16:53
업데이트 2023-05-12 16: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크즈라르테파 유적 전경. 한국문화재재단 제공
크즈라르테파 유적 전경. 한국문화재재단 제공
한국의 기술로 고대 실크로드의 도시에 대한 발굴이 시작된다.

한국문화재재단은 11일(현지시간)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고고학연구소와 크즈라르테파 발굴 현장에서 개토식을 가졌다고 12일 전했다. 이번 유적 발굴조사는 우즈베키스탄 문화유산 공적개발원조 사업의 일환인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권 문화관광자원 개발 역량강화 사업’의 하나로 이뤄지게 됐다.

크즈라르테파는 우즈베키스탄 중동부 사마르칸트주에 위치한 유적이다. 형태와 규모, 위치 등을 고려했을 때 실크로드의 중심지로 알려진 고대 도시유적인 아프로시압 유적과 연계된 부속 도시의 하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크즈라르테파는 아프로시압 유적에서 북동쪽으로 2.5㎞ 정도 떨어져 있다. 아프로시압 유적에서 1965년 발굴된 왕궁 벽화에는 한반도에서 온 사신으로 추정되는 인물과 다양한 사절단이 그려져 있어 이 일대는 동서양 교류사 연구에 중요한 지역으로 평가받는다.
이미지 확대
개토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문화재재단 제공
개토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문화재재단 제공
발굴조사는 혹서기를 제외한 5~6월, 10~11월에 걸쳐 진행된다. 이번 발굴조사를 통해 고대 우즈베키스탄에서 활동하던 유목민인 소그드인들의 생활상을 밝힐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개토식에는 무민혼 사이도프 사마르칸트 고고학연구소장, 사마리딘 무스타포쿠로프 아프로시압 박물관장, 지역 원로와 주민들이 참석해 공동 발굴조사의 안전을 기원했다. 무민혼 사이도프 사마르칸트 고고학연구소장은 “대한민국의 선진화된 공적개발원조사업 역량을 활용해 복원된 크즈라르테파 유적은 향후 아프로시압과 연계한 관광 자원으로 지역 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대한민국의 문화유산 분야 지원과 협력에 감사를 표한다”고 전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