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부산국제영화제의 부대행사로 3일부터 열린 ‘아시안 필름 마켓 2008’(AFM)이 6일 막을 내렸다.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는 “이번 AFM에서 한국영화는 모두 12편이 해외에 판매됐다.”고 밝혔다.
올해로 3회를 맞은 AFM은 10여년 전부터 아시아권을 선점해온 홍콩국제영화제 마켓에 못지않은 시장으로 자리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AFM의 가장 큰 특징은 중화권과 유럽 영화사들의 참여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는 점. 부산 해운대 시클라우드 호텔 세일즈 오피스에는 모두 72개(지난해 64개) 업체가 개별 부스를 열었다. 이 가운데 유럽권은 25개, 중화권은 10개로 지난해에 비해 약 두배가량 늘었다. 전양준 부산영화제 부집행위원장은 “최근 영화제에서 필름 마켓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앞으로 더욱 많은 마켓 프리미어(마켓 최초 상영)와 비즈니스친화 정책을 통해 다양한 국가의 바이어들을 끌어들이겠다.”고 말했다.
한국 업체들은 국내 영화시장의 위축으로 지난해 18개 업체에 비해 다소 줄어든 10개 업체가 문을 열었지만, 기존의 작품에서 신작까지 고른 판매를 보였다. 영화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이 홍콩 셀레셜 무비즈와 스웨덴의 논스톱 엔터테인먼트에 판권이 팔렸고, 현재 개봉 중인 ‘신기전’도 홍콩의 엠퍼시스 비디오 엔터테인먼트사와 계약을 체결했다.‘밀양’‘라디오 스타’ 등 이미 알려진 영화를 구매하는 독일과 일본의 영화사들도 눈에 띄었다. 영화 ‘내 머리속의 지우개’ 이후 한국영화의 일본내 흥행 실패로 지난 2∼3년간 볼 수 없었던 일본 메이저 영화사들이 다수 참여한 것도 이번 AFM의 특징이다.
부산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올해로 3회를 맞은 AFM은 10여년 전부터 아시아권을 선점해온 홍콩국제영화제 마켓에 못지않은 시장으로 자리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AFM의 가장 큰 특징은 중화권과 유럽 영화사들의 참여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는 점. 부산 해운대 시클라우드 호텔 세일즈 오피스에는 모두 72개(지난해 64개) 업체가 개별 부스를 열었다. 이 가운데 유럽권은 25개, 중화권은 10개로 지난해에 비해 약 두배가량 늘었다. 전양준 부산영화제 부집행위원장은 “최근 영화제에서 필름 마켓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앞으로 더욱 많은 마켓 프리미어(마켓 최초 상영)와 비즈니스친화 정책을 통해 다양한 국가의 바이어들을 끌어들이겠다.”고 말했다.
한국 업체들은 국내 영화시장의 위축으로 지난해 18개 업체에 비해 다소 줄어든 10개 업체가 문을 열었지만, 기존의 작품에서 신작까지 고른 판매를 보였다. 영화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이 홍콩 셀레셜 무비즈와 스웨덴의 논스톱 엔터테인먼트에 판권이 팔렸고, 현재 개봉 중인 ‘신기전’도 홍콩의 엠퍼시스 비디오 엔터테인먼트사와 계약을 체결했다.‘밀양’‘라디오 스타’ 등 이미 알려진 영화를 구매하는 독일과 일본의 영화사들도 눈에 띄었다. 영화 ‘내 머리속의 지우개’ 이후 한국영화의 일본내 흥행 실패로 지난 2∼3년간 볼 수 없었던 일본 메이저 영화사들이 다수 참여한 것도 이번 AFM의 특징이다.
부산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08-10-07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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