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품 통한 신문판촉 부수증대 역효과”

“경품 통한 신문판촉 부수증대 역효과”

이문영 기자
입력 2008-07-08 00:00
수정 2008-07-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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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유통원, 판매담당자 78명 인터뷰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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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선 신문판매 담당자들의 60%가 경품과 무가지를 통한 신문판촉이 부수 증대에 역효과를 가져온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유통원은 지난 3월31일부터 4월25일까지 신문 판매담당자 78명(중앙일간지 65명, 지방지 13명)을 대상으로 벌인 심층인터뷰 결과를 7일 공개했다.

유통원측은 “한 명을 제외한 판매담당자들 모두가 신문 판매시장이 과열돼 있다는 것을 인정했으며 그중 67.5%(52명)가 개선노력이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조선·중앙·동아를 취급하는 판매담당자들의 55%가 1부당 5만∼10만원의 판촉비용을 쓰고 있었고,10만원 이상 쓰는 곳도 10% 이상 됐다. 기타 신문의 경우 10만원 이상을 쓰는 곳은 한 군데도 없었으며,5만원 이하가 71.1%,5만∼10만원이 28.9%였다.

강기석 신문유통원 원장은 “지금처럼 경품·무가지를 뿌려대면 신문사에 손해가 된다는 걸 뻔히 알면서도 타사에서 하니까 어쩔 수 없이 해야 한다는 딜레마가 한국 신문시장에 작동하고 있다.”면서 “신문판촉에 쓰는 거액의 돈을 기자 재교육이나 지면 개선 등 신문의 질적 경쟁력을 높이는 데 쓰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강 원장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신문유통원 통폐합에 대해 “유통원의 공동배달 사업은 매우 독특하고 유익한 기능”이라면서 “기관이 통폐합되더라도 기능만은 어떤 식으로든 남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관 통폐합을 위한 ‘표적감사’란 논란을 일으켰던 문화부의 신문유통원 감사에 대해서도 “일상적인 감사였을 뿐 표적감사란 느낌은 들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문영기자 2moon0@seoul.co.kr
2008-07-08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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