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위성방송계에 자체제작 프로그램 경쟁이 뜨겁다. 한참 드라마 경쟁을 벌이더니 이제는 퀴즈·버라이어티쇼 등 오락프로그램으로 옮겨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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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위성 MPP(복수채널사업자)인 KBS SKY는 1일 회사이름을 KBS N으로 바꾸고, 퀴즈·버라이어티 채널 KBS Joy를 개국했다.KBS 드라마,KBS N 스포츠,KBS Prime 등 기존 3개 채널에 오락프로그램 전문채널을 추가한 것이다.
KBS Joy는 ‘온 가족이 마음 놓고 웃을 수 있는’ 채널을 모토로, KBS에서 제공하는 오락프로그램을 기본으로 자체 제작한 퀴즈·버라이어티와 외화시리즈 등을 선보인다. 특히 몰래카메라와 퀴즈가 만나 기습적으로 시청자를 찾아가는 리얼리티 로드퀴즈쇼 ‘퀴즈습격 럭키 넘버원’과 새벽 첫차, 퇴근길 등 일상생활에 노래방 반주기가 등장, 시민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게릴라 24시 노래방’ 등 자체 제작물이 눈에 띈다.
KBS N 오수성 대표이사는 “그동안 지상파 프로그램 재방에 의존해 왔지만 시청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자체 콘텐츠를 강화할 필요성이 켜졌다.”면서 “내년에는 오락물에 이어 드라마 등도 제작함으로써 올해 15%인 자체 제작비율을 내년에는 25%까지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로써 지난달 개국한 CJ미디어의 종합오락채널 tvN에 이어 지상파 계열 MPP도 버라이어티 채널을 론칭함으로써 오락콘텐츠 경쟁이 더욱 가열될 전망이다. 앞서 tvN은 자체 제작물 비율을 40%로 유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tvN은 최근 방송한 ‘리얼스토리 묘’‘라이크 어 버진’‘하이에나’ 등이 방송위원회 심의대상에 오르는 등 선정성 문제가 계속 지적되고 있으며 KBS Joy의 경우, 올해는 케이블 SO(유선방송사업자)를 통해서는 방송되지 못하고 위성 채널로만 볼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2006-11-01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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