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문제점이 처음 공식적으로 제기된 것은 지난 3월 화랑협회(회장 이현숙) 집행부가 새로 출범하면서부터다. 이 회장은 당시 취임 일성으로 “특정 화랑을 기본 베이스로 설립된 경매사들이 소속 작가 작품이나 소장 미술품 등 위주로 경매를 진행, 미술시장의 왜곡을 초래하고 있다.”며 화랑과 경매사 분리를 촉구했다.
하지만 별다른 개선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 지난 13일 이 회장을 비롯한 화랑협회 관계자 10여명이 인사동에 모여 이 문제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이들은 화랑의 경매사 운영 참여뿐만 아니라, 국내외는 물론 신예와 중견·원로 작가를 가리지 않는 무차별적인 경매 운영 문제, 경매사의 작품 구입 등의 문제를 지적했다. 또 이같은 문제점 해결을 위한 입법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어 지난 18일 국회에선 화랑과 경매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관련 공청회가 열렸다. 화랑 대표들이 앞서 제기했던 문제점들을 열거하며 경매사들을 성토하는 가운데 경매사 관계자들이 즉각 반격에 나섰다.
K옥션의 김순응 대표는 “화랑보다 낮은 가격에 작품을 올린다고 불만인데 이는 공급자가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일”이라고 반박했다. 또 “젊은 작가들까지 거래한다고 비판하지만, 실상 최근 외국 경매에 이들을 출품해 재미를 보는 곳은 화랑 아니냐.”며 미술시장도 시장원리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양측 주장이 워낙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데다 정부측에서도 섣불리 한쪽 손을 들어줄 수 없는 형편이어서 이같은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임창용기자 sdragon@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