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아닌 ‘봄꽃’의 몸짓

때아닌 ‘봄꽃’의 몸짓

황수정 기자
입력 2005-11-15 00:00
수정 2005-11-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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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극장에 때아닌 봄꽃이 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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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템포러리 댄스 ‘매창-매화, 창에 어리다’
컨템포러리 댄스 ‘매창-매화, 창에 어리다’
국립무용단(예술감독 김현자)은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 동안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컨템포러리 댄스 ‘매창(梅窓)-매화, 창에 어리다’를 무대에 올린다. 국립무용단의 89회 정기공연으로 ‘바다’‘비어있는 들’에 이어 야심차게 선보이는 대형 창작 프로그램이다.

제목에서 엿보이듯 이번 역시 ‘한국적 현대무용’을 지향하는 공연이다.“모질고 힘든 세월을 이겨낸 자만이 가질 수 있는 높고 깊은 아름다움의 세계. 매화 한 송이에 세상사의 모든 이치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이 국립무용단이 밝히는 기획 취지이다. 생명의 아름다움을 토속적 감수성으로 펼쳐보이는 품격높은 이미지 댄스를 기대할 만하다.

네 개의 이야기로 짜여진 이번 작품은 형식상으로는 퍼포먼스에 가깝다. 첫번째 테마 ‘삭풍은 가지 끝에’의 경우 남녀 무용수 30여명이 등장해 표정연기와 절제된 몸짓을 통해 민초들의 삶을 역설한다. 이어지는 무대들은 제각각 다른 맛을 선사한다. 두번째 테마 ‘설중한월(雪中寒月)’에서는 무용수들의 테크닉이 돋보인다면, 매화의 강건한 이미지가 드러나는 세번째 테마 ‘새순 돋다’에서는 한국춤과 발레가 어우러진 춤사위를 만날 수 있다. 네번째 무대 ‘초춘지의(初春之義)’에는 춤사위에 영상이 곁들여져 생명의 아름다움을 절로 경탄하게 이끈다.

다양한 감상포인트들로 지루할 틈을 주지 않을 듯. 시조창 국악기 바이올린 등이 무대에 섞인다.

이지영 조은하 여미도 문창숙 김남용 윤성철 백형민 등 국립무용단원 30여명이 출연한다.(02)2280-4115∼6.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2005-11-15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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