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청년과 40대 유부녀의 금지된 사랑이야기를 불륜 이상의 낭만멜로로 그린 ‘도쿄 타워’의 원작자는 에쿠니 가오리. 바다 건너 이 40대 초반 여성작가의 한국팬들이 마침내 관심의 반경을 스크린으로까지 뻗치고 있는 것이다. 수입사 스폰지의 관계자는 “오카다 준이치, 마츠모토 준 같은 청춘스타들의 힘도 크지만 30대 이상의 폭넓은 여성관객들을 움직이는 최대 동력은 원작자”라고 풀이했다. 매우 이례적으로 수입사측은 영화홍보의 초점을 ‘원작자의 브랜드’에 맞췄다.
스크린 쪽에서 에쿠니 가오리의 브랜드 가치는 ‘냉정과 열정사이’(2003)‘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2004) 등이 잇따라 개봉하면서 치솟았다. 최근 씨네큐브에서 재개봉된 ‘조제…’는 연일 매진사례를 기록할 정도. 씨네큐브측은 연장상영을 계획 중이다.
잇따른 영화개봉과 함께 출판가의 열기도 뜨겁다. 지난달 17일 출간된 소설 ‘도쿄 타워’(소담출판사)는 2주 만에 교보문고 종합베스트셀러 2위에 올라섰다.“초판 2만부를 넘어 현재 5만부까지 팔렸다.”고 출판사측은 밝혔다.
감각적 문체나 대사, 사랑표현 방식에 동감하는 20∼30대 여성팬들이 특히 많으며, 그 독자들이 자연스럽게 영화로 관심을 옮기고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2000년 ‘냉정과 열정사이’가 국내 첫선을 보인 이후 국내에 소개된 가오리의 소설은 ‘호텔 선인장’‘낙하하는 저녁’ 등 8권.‘냉정과 열정사이’는 무려 80만부가 넘게 팔려 나갔다. 이쯤 되면 스크린에서 장르변주된 문학을 재확인하려는 눈밝은 문화소비자들이 상당수일 것임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사실이다.
이런 대중의 취향을 발빠른 영화사라면 방관할 리 없다. 싸이더스FNH는 가오리의 화제작 ‘반짝반짝 빛나는’의 판권을 사들여 시나리오 작업중이다. 문화장르의 상생(相生)에는 어떤 경우에든 박수를 쳐줄 일이다. 그런데 어째서 쓴 입맛이 다셔질까. 가오리보다 ‘쿨’한 감성의 브랜드 작가가 우리에게도 틀림없이 있을 텐데….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