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런트로 데뷔한 오윤아에 이어 레이싱걸 ‘최대어’ 가운데 하나로 꼽혔던 이선영(24)이 SBS의 ‘스포츠중계석’(매주 수요일 밤 12시45분) 공동MC로 발탁됐다. 남자 공동MC는 배기완 아나운서다.SBS측은 이선영을 뽑은 이유로 ▲네티즌들의 지지 ▲신선한 느낌 ▲조리있는 언어구사 능력을 꼽았다. 이선영은 “절대 방송계로 가는 중간다리로 만족하지 않겠다.”면서 각오를 불태우고 있다고 방송사측은 전했다. 이선영의 진행솜씨는 돌아오는 수요일인 다음달 4일 밤 첫선을 보일 예정이다.
●잇따른 영역 파괴
레이싱걸의 부상은 네티즌들의 역할이 컸다. 디지털카메라와 인터넷 대중화 덕분에 레이싱걸을 찍은 사진이 인터넷을 떠돌았다. 여기에 네티즌들의 감상평과 추천이 따라 붙으면서 누가 가장 인기있는가를 두고 ‘대세놀이’가 벌어지면서 다시 한번 인지도가 올라갔다. 이런 관심 덕분에 소수 마니아층만 찾던 자동차경주장이 이젠 디카를 든 일반인들로 북적거린 지 오래다.
이런 대중적 인지도는 곧 영역파괴로 이어졌다. 레이싱걸 인기투표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던 오윤아는 2002년 배우가 됐다. 레이싱걸 누드집으로 화제를 모았던 홍연실도 지난해 11월 연예계 진출을 선언했다. 지난 1윌에는 레이싱걸이 포함된 5명의 섹시댄스그룹 ‘키스파이브(KisFive)’가 데뷔했다. 김유림과 채유미는 연기자 선언을, 김은영·강하나는 선혈이 낭자한 이종격투기 K-1경기장에서 모습을 나타냈다.
●결국은 시청률?
일단 반응은 뜨겁다.2만여명의 등록회원 수를 자랑하는 이선영의 팬페이지(cafe.daum.net/lovelysun0)에는 팬들의 응원글이 물 밀듯 올라왔다.‘대세놀이’를 통해 이선영을 지원했던 디씨인사이드(www.dcinside.com)에서는 ‘더 이상 그녀를 레이싱 경기장에서 못 보는 것이냐.’는 아쉬움의 글들도 제법 눈에 띈다.
그러나 호의적인 것만은 아니다.‘시청률을 의식한 한건주의’라는 비판이 항상 따라붙는다. 실력보다는 볼거리를 제공하거나 혹은, 이선영의 기존 팬층을 TV 앞에 앉히려는 계산이 작용했다는 것이다. 아예 최근 서세원을 라디오MC로 영입하려 했던 움직임과 무슨 차이가 있느냐는 반문도 있다. 특히 전문MC를 준비하던 예비MC들은 불만이 상당하다. 이들은 “전문 인력을 키우는 구조를 외면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방송사에 해가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2005-04-29 3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