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안방극장 수목 드라마를 보면 “잘 되는 집안은 뭐가 달라도 다르다.”는 말이 딱 들어맞는다. 뒤집어 보면 “안되는 드라마는 안될 만한 이유가 있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현재 지상파 방송 3사의 수목 드라마는 KBS2의 ‘해신’,MBC의 ‘슬픈연가’와 SBS의 ‘유리화’. 모두 방영 전부터 톱스타들의 대거 출연, 해외 로케 등 화려한 볼거리와 상상을 초월한 제작비 등으로 화제를 모은 기대작들이지만, 결과는 전혀 달랐다.
‘해신’은 지난주 시청률 집계(닐슨미디어리서치) 결과 전국 시청률 29.9%로 전체 프로그램 1위를 기록하며 안방극장 ‘지존’의 자리를 향해 내닫고 있다. 지난 5일 첫 전파를 탄 ‘슬픈연가’는 17.8%(2회 방영분)의 시청률로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다. 반면 ‘유리화’는 12.1%로 하향곡선을 그리며 시청자들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 “소문난 잔치 먹을 것 없다.”는 말을 실감케 하고 있다.
‘해신’은 모든 면에서 흠 잡을 데 없는 빼어난 조화미를 자랑하며, 시대극의 새로운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을 듣는다. 소설가 최인호의 빼어난 원작을 바탕으로 호쾌한 무협과 가슴 저린 멜로 등 탄탄한 스토리라인, 영화 빰치는 영상미, 최수종·채시라 등 연기자들의 혼신을 다한 열연은 퓨전 사극의 진면목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아끌고 있으며, 특히 10대 등 젊은 시청자들에게 강한 흡인력을 발휘하고 있다. 반면 ‘유리화’는 극본·연출·배우들의 연기 등이 모두 따로 노는 듯한 양상을 보이며 회복하기 힘든 부진으로 빠져 들고 있다. 드라마 연출의 대가인 이창순 프로듀서가 지휘봉을 잡았고, 이동건·김하늘이란 최고 인기스타의 캐스팅, 게다가 일본 로케까지 했지만, 전혀 먹히지 않고 있다. 기존 드라마에서 지겨울 정도로 보아 온 재벌 2세와의 뻔한 삼각관계, 작위적이고 억지스러운 설정 남발 등 시대를 역행하는 듯한 드라마 얼개에 출연 배우도, 연출가도 제 실력을 전혀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혹독한 평가를 받고 있다.
시청자들은 “훌륭한 연출자와 배우들이 만나 고작 이같은 수준의 드라마밖에 만들지 못하느냐?”며 안타까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한류 스타’ 권상우·김희선 투 톱에 떠오르는 신예 연정훈을 투입, 뉴욕 현지촬영 등 화려한 볼거리에 공을 들인 ‘슬픈 연가’는 아직 초반이라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치밀한 구성보다는 주제 음악 등 ‘부가적인’ 장치가 스타들의 힘을 방해한다는 평가다.
방송 전문가들은 “드라마에 대한 시청자들의 눈높이와 기대치가 영화 이상으로 높아짐에 따라 드라마도 이제는 톱스타·해외 로케 등 ‘돈’만이 아닌 ‘완성도’로 승부해야 살아 남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이영표기자 tomcat@seoul.co.kr
현재 지상파 방송 3사의 수목 드라마는 KBS2의 ‘해신’,MBC의 ‘슬픈연가’와 SBS의 ‘유리화’. 모두 방영 전부터 톱스타들의 대거 출연, 해외 로케 등 화려한 볼거리와 상상을 초월한 제작비 등으로 화제를 모은 기대작들이지만, 결과는 전혀 달랐다.
‘해신’은 지난주 시청률 집계(닐슨미디어리서치) 결과 전국 시청률 29.9%로 전체 프로그램 1위를 기록하며 안방극장 ‘지존’의 자리를 향해 내닫고 있다. 지난 5일 첫 전파를 탄 ‘슬픈연가’는 17.8%(2회 방영분)의 시청률로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다. 반면 ‘유리화’는 12.1%로 하향곡선을 그리며 시청자들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 “소문난 잔치 먹을 것 없다.”는 말을 실감케 하고 있다.
‘해신’은 모든 면에서 흠 잡을 데 없는 빼어난 조화미를 자랑하며, 시대극의 새로운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을 듣는다. 소설가 최인호의 빼어난 원작을 바탕으로 호쾌한 무협과 가슴 저린 멜로 등 탄탄한 스토리라인, 영화 빰치는 영상미, 최수종·채시라 등 연기자들의 혼신을 다한 열연은 퓨전 사극의 진면목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아끌고 있으며, 특히 10대 등 젊은 시청자들에게 강한 흡인력을 발휘하고 있다. 반면 ‘유리화’는 극본·연출·배우들의 연기 등이 모두 따로 노는 듯한 양상을 보이며 회복하기 힘든 부진으로 빠져 들고 있다. 드라마 연출의 대가인 이창순 프로듀서가 지휘봉을 잡았고, 이동건·김하늘이란 최고 인기스타의 캐스팅, 게다가 일본 로케까지 했지만, 전혀 먹히지 않고 있다. 기존 드라마에서 지겨울 정도로 보아 온 재벌 2세와의 뻔한 삼각관계, 작위적이고 억지스러운 설정 남발 등 시대를 역행하는 듯한 드라마 얼개에 출연 배우도, 연출가도 제 실력을 전혀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혹독한 평가를 받고 있다.
시청자들은 “훌륭한 연출자와 배우들이 만나 고작 이같은 수준의 드라마밖에 만들지 못하느냐?”며 안타까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한류 스타’ 권상우·김희선 투 톱에 떠오르는 신예 연정훈을 투입, 뉴욕 현지촬영 등 화려한 볼거리에 공을 들인 ‘슬픈 연가’는 아직 초반이라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치밀한 구성보다는 주제 음악 등 ‘부가적인’ 장치가 스타들의 힘을 방해한다는 평가다.
방송 전문가들은 “드라마에 대한 시청자들의 눈높이와 기대치가 영화 이상으로 높아짐에 따라 드라마도 이제는 톱스타·해외 로케 등 ‘돈’만이 아닌 ‘완성도’로 승부해야 살아 남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이영표기자 tomcat@seoul.co.kr
2005-01-13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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