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복 교수가 고전과 맺은 인연은 좀 특이하다. 서울대 경제학과를 나와 육군사관학교 경제학과 교관을 할 때만해도 고전과는 별다른 인연이 없었던 그는 1968년 ‘통일혁명당’사건으로 구속돼 장기복역하면서 동양고전에 관심을 갖게 된다.
59학번인 그는 “60년대는 한국전쟁의 상처가 가시지 않은 환경에서 군사독재와 부정부패, 서구문화로 치장한 ‘근대기획’ 등으로 우리것에 대한 최소한의 자부심마저 허락되지 않는 불행한 시기였다.”고 회고한다.
그때 학생운동의 연장선상에서 감옥에 들어가 무기징역이라는 긴 세월을 앞에 놓고 앉아서 스스로 정신적 영역을 간추려보는 지점에 동양고전이 위치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고전 읽기를 통해 과거를 재조명하고, 현재와 미래를 모색해보는 그의 고전강독법도 이같은 상황인식에 힘입었다고 볼 수 있다.
정인보 선생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노촌 이구영 선생을 만난 것도 크게 작용했다. 벽초 홍명희와 위당 정인보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노촌은 작고한 이가원 박사와 동학 고우로 학문적으로 같은 반열에 드는 한학의 대가라고 한다. 그와 한 감방에서 4년을 보내며 자연스럽게 고전을 익혔는데, 엄청난 양의 동양고전을 비교적 진보적 시각에서 선별해 읽을 수 있었던 것은 노촌 선생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때 공감되는 부분이나 앞으로 재조명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표시해 두었고, 그것이 후일 전공도 하지 않는 고전을 강의하게 된 밑천이 됐다.
59학번인 그는 “60년대는 한국전쟁의 상처가 가시지 않은 환경에서 군사독재와 부정부패, 서구문화로 치장한 ‘근대기획’ 등으로 우리것에 대한 최소한의 자부심마저 허락되지 않는 불행한 시기였다.”고 회고한다.
그때 학생운동의 연장선상에서 감옥에 들어가 무기징역이라는 긴 세월을 앞에 놓고 앉아서 스스로 정신적 영역을 간추려보는 지점에 동양고전이 위치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고전 읽기를 통해 과거를 재조명하고, 현재와 미래를 모색해보는 그의 고전강독법도 이같은 상황인식에 힘입었다고 볼 수 있다.
정인보 선생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노촌 이구영 선생을 만난 것도 크게 작용했다. 벽초 홍명희와 위당 정인보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노촌은 작고한 이가원 박사와 동학 고우로 학문적으로 같은 반열에 드는 한학의 대가라고 한다. 그와 한 감방에서 4년을 보내며 자연스럽게 고전을 익혔는데, 엄청난 양의 동양고전을 비교적 진보적 시각에서 선별해 읽을 수 있었던 것은 노촌 선생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때 공감되는 부분이나 앞으로 재조명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표시해 두었고, 그것이 후일 전공도 하지 않는 고전을 강의하게 된 밑천이 됐다.
2004-12-18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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