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리뷰] ‘잘 자요, 엄마’

[연극리뷰] ‘잘 자요, 엄마’

입력 2004-06-15 00:00
수정 2004-06-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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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이 유행이다.인터넷 자살 사이트의 자살방법 유포,그 회원들의 연이은 동반 자살 충격,이어 비리 혐의에 몰린 지도급 인사들의 투신 열풍….그러더니 이번엔 자살 연극이다.마샤 노먼 작,신은수 역,심재찬 연출의 ‘잘 자요,엄마’(7월25일까지, 동숭아트센터 소극장)는 자살을 유일한 사건으로 한다.간질병을 앓는 딸이 엄마에게 자살을 통고한 뒤 그것을 실행하기까지.

연극 '잘자요, 엄마'
연극 '잘자요, 엄마'


인간이 오죽하면 스스로 목숨을 끊을까.그렇다.자살은 역시 범상치 않은 일이다.그래서 자살은 대단히 흔한 연극 소재이다.그러나 대부분 자살할 수밖에 없는 괴로운 사정과 그것을 결심하는 고뇌의 과정이 관심의 초점이다.그런데 ‘잘 자요,엄마’는 특이하게도 결심의 배경이나 과정이 아닌 실행의 과정을 다루고 있다.

공연 시간은 1시간40분가량.이 시간 동안 자살의 통고와 그 이유 설명,엄마의 저지 노력과 그것을 무릅쓴 딸의 자살 감행이 이루어진다.단 한 번의 시간 뛰어넘기도 없고,과거를 재현하는 시간의 역행도 없다.즉 가장 편리한 연극적 장치를 철저히 거부한 채 자연의 시간 흐름이라는 제약을 스스로 감수하는 셈이다.

연극은 단 한 번의 암전도 없이 시종 한 방향으로 흐른다.암전은 이완의 시간이다.관객들은 그 짧은 시간 헛기침을 하거나 몸을 움직이면서 리듬을 조절한다.그것이 없다는 것은 배우와 관객 모두에게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더욱이 단 두 명의 배우가 100분간 흐름을 유지하며 관객을 붙들고 있다는 것은 상상조차 힘들다.

이 작품은 몇 차례 공연됐고,늘 일정 수준의 평가는 받았다.그만큼 내용이 심각하고 많은 것을 생각하게 했던 것이다.그러나 대개 이성적 차원에만 머물렀다.물론 최종 목적은 삶에 대한 관객들의 이성적 태도일 수 있다.그러나 감성적 공감의 바탕이 없으면 그 효과는 반감된다.즉 이성은 나중이고 연극을 보는 동안은 감성이 주로 발동되어야 한다.

윤소정과 오지혜.이 두 배우의 연기는 관객들의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자살하는 딸의 개인사와 그 주변 상황을 오직 말로만 전달하기에,그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알려졌었다.그러나 그 까다로운 대사 역시 완전한 파악 없이는 구사할 수 없다는 배우의 자존심 앞에 정복당하고 만다.사실 두 배우가 실제 모녀 사이라는 사실이 객석의 감성을 자극하는 데 순기능을 하는 것도,또한 연출 심재찬이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덕목을 지키는 것도 모두 그런 연기력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라 하겠다.

오세곤(연극평론가·순천향대 연영과 교수)˝
2004-06-15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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