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 “바흐무트 진지 10여곳 장악”…젤렌스키, 마크롱 佛총리 깜짝 방문

우크라 “바흐무트 진지 10여곳 장악”…젤렌스키, 마크롱 佛총리 깜짝 방문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05-16 03:38
업데이트 2023-05-16 04: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 동부서 러시아군 축출
러, 지휘관 2명 전사 사실 공개
마크롱, 우크라 추가 지원 약속

이미지 확대
에마뉘엘 마크롱(오른쪽) 프랑스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엘리제궁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파리 AFP 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오른쪽) 프랑스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엘리제궁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파리 AF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군이 동부 격전지 바흐무트에서 러시아군을 축출하며 반격을 본격화하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한나 말랴르 우크라이나 국방부 차관은 14일(현지시간) “오늘 우리 군이 바흐무트 북부와 남부의 적 진지 10여곳을 장악했다”며 “여러 부대의 적 병사를 포로로 붙잡았다”고 밝혔다.

이고르 코나셴코프 러시아 국방부 대변인도 동부 도네츠크 전선에서 지휘관 2명이 전사한 사실을 이례적으로 공개했다. 그는 앞선 성명에서는 “우리 군이 (우크라이나군) 모든 공격을 물리쳤다. 러시아 (바흐무트) 방어선은 뚫리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서부 테르노필의 우크라이나 군 거점과 탄약고를 겨냥해 고정밀 무기를 활용한 장거리 공격을 가했다고 발표했다.

우크라이나가 바흐무트 탈환을 위한 역공에 나선 가운데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이탈리아와 독일에 이어 프랑스를 1박 2일간 깜짝 방문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달 초 핀란드·네덜란드에 이어 불과 열흘 만에 나선 유럽 주요국 순방을 통해 대규모 군사 지원을 끌어내는 등 광폭 행보를 이어 가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약 3시간에 걸쳐 만찬을 함께 했다. 엘리제궁은 만찬 뒤 성명에서 “향후 수주간 수십 대의 경량 탱크와 장갑차, 방공시스템을 추가로 우크라이나에 지원할 예정”이라며 “올해 프랑스에서 약 2000명의 우크라이나 병력이, 폴란드에서 약 4000명이 군사훈련을 받게 될 예정”이라고 공개했다.

전날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회담을 마친 뒤 우크라이나에 전차와 장갑차 50대, 대공방위시스템 등 27억 유로(3조 9400억원)의 대규모 추가 지원 방침을 발표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와) 유럽의 유대가 점점 더 강해지고 있고, 러시아를 향한 압박의 수위도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15일 한국에 온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부인 올레나 젤렌스카 여사도 자국에 대한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영권 기자
2023-05-16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