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중 여성 앵커 무역전쟁 생방송 토론, 또 열린다

미중 여성 앵커 무역전쟁 생방송 토론, 또 열린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6-09 15:56
업데이트 2019-06-09 15: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류신(왼쪽) 앵커와 미국 트리시 앵커
중국 류신(왼쪽) 앵커와 미국 트리시 앵커
중국 국영방송 중앙(CC)TV 영어방송인 CGTN의 류신 앵커와 미국 보수성향 방송 폭스비즈니스채널의 트리시 리건 앵커의 무역전쟁 생방송 토론이 또 열린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8일 류 앵커가 전날 트위터를 통해 중국의 7~9일 단오절 연휴가 끝나면 두번째 생방송 토론을 갖자고 제안해 리건 앵커가 승낙했다고 보도했다.

두 여성 앵커는 트위터를 통해 무역전쟁에 대한 토론을 벌이기로 해 지난달 31일 1차 생방송을 했지만 양국 시청자로부터 의외로 싱겁게 끝났다는 평가를 받았다. 약 15분간 이뤄진 1차 생방송 토론은 열띤 토론 형식보다는 류 앵커가 일방적으로 질문에 답하는 인터뷰에 가까웠다. 리건 앵커는 류 앵커가 공산당원이 아니냐며 포문을 열었지만, 류 앵커는 당원이 아니라고 대답한 뒤 이어지는 질문에 차분하게 중국의 입장을 설명했다.

미중 여성 앵커의 생방송 토론은 폭스비즈니스채널의 “중국이 지적재산권을 훔쳤다”는 보도가 기폭제가 됐다. 류 앵커는 “저작권 문제, 해적 행위, 상업적 기밀의 도난 문제가 있다는 것을 부인하지는 않겠다”며 “미국 안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이 문제로 서로 소송을 제기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지적재산권을 훔치는 것은 미국인과 중국인 모두인데 중국 사례만 언급하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반박했다.

류 앵커는 토론 직후 CCTV 인터뷰에서 리건 앵커에게 질문을 할 수도 있었지만 미국인들이 중국에 대한 증오와 오해를 풀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을 대표한 언론인임을 고려해 원래 진주 목걸이를 하려다 옥으로 된 목걸이를 착용했다고 덧붙였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