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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시장 한국 기업 비호감도 급상승

中시장 한국 기업 비호감도 급상승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3-15 22:34
업데이트 2017-03-15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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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6위·롯데마트 8위… “사드 갈등 탓 소비자 외면”

중국 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호감도가 1년 새 급감하고 비호감도는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드 배치에 따른 한·중 갈등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됐다.

중국 관영 환구망은 15일 소비자의 날을 맞아 자국 및 해외 기업의 브랜드 호감도와 비호감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분야와 상관없이 전체 외국 기업 중 호감도 1위는 벤츠, 2위는 애플, 3위는 BMW로 나타났다. 외국 기업 비호감 1위는 맥도날드, 2위는 KFC, 3위는 피자헛이었다.

문제는 삼성이 전체 비호감 6위, 롯데마트가 비호감 8위에 올랐다는 점이다. 삼성은 지난해 전체 호감도 조사에서 7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인지도가 높지 않은 롯데마트가 전체 비호감 8위에 오른 것도 이례적이다. 롯데마트는 외국계 유통체인 분야 비호감 조사에서도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삼성은 지난해 디지털 전자제품(스마트폰과 컴퓨터) 분야 호감도 순위에서 미국 애플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올해 조사에선 호감도는 9위로 떨어진 반면 이 분야 비호감 1위를 기록했다. 삼성은 가전제품 비호감 조사에서도 1위에 올랐다. 지난해 외제차 비호감 8위를 기록했던 현대차의 비호감도는 5위로 상승했다.

외교 소식통은 “중국 소비자가 한국 기업에 무조건 비호감 투표를 한 것 같다”고 말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3-16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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