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작전 전문가, 北 잠재위협국으로 규정”

“中 작전 전문가, 北 잠재위협국으로 규정”

입력 2017-01-30 22:40
업데이트 2017-01-30 2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전시연습 가이드라인’ 보도

중국 인민해방군의 작전 전문가가 군사연습에 관한 문서에서 미국에 이어 북한을 ‘중국의 위협’으로 규정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30일 보도했다.

통신은 이 문서가 “북한은 외교적으로는 여전히 중국의 ‘우방’이지만 핵·미사일 개발 등에 따라 군사적으로는 ‘가상의 적’에 필적하는 위협으로 간주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문서가 지난해 5월 발행된 것으로 가상의 적에 대비한 전시연습 가이드라인이라고 전했지만, 작성자가 누구인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해당 문서는 정세 분석 내용 중 ‘5개의 잠재적 위협’으로 아시아 중시 전략을 진행하는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북한을 거론했다. 또 북한에 대해 “핵보유국을 선언, 많은 핵시설을 우리나라(중국)와의 국경 근처에 설치해 중국을 ‘인질화’하고 있다”며 “일단 전쟁이 일어나면 중국 동북지방과 화북지방에 거대한 위협이 될 것”이라며 강력한 경계심을 드러냈다고 통신은 전했다.

문서는 세 번째 잠재적 위협으로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를 둘러싸고 대립하는 일본을 거론하며 “(중·일) 양측 항공기나 함선이 오가고 있어 군사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는 인식을 드러냈다고 통신은 전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1-3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