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법정 서는 ‘마두로 금고지기’… 베네수엘라와 관계 급랭

美법정 서는 ‘마두로 금고지기’… 베네수엘라와 관계 급랭

김태균 기자
입력 2021-10-20 17:50
업데이트 2021-10-21 0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두로, 석방했던 美기업 임원 구금

누그러지는 듯하던 미국과 베네수엘라의 관계가 다시 냉각기에 접어들었다. 미국이 니콜라스 마두로(59)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측근을 법정에 세우면서 마두로 측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마두로 대통령은 지난 17일(현지시간) 국영TV에 나와 “미 제국주의자들이 모든 국제법을 위반하며 우리 외교관을 잡아갔다”며 조 바이든 미 행정부를 비난했다. 이는 미국이 자신의 측근으로 비밀자금 조성과 관리를 담당해 온 알렉스 사브(49)에 대해 정식 재판 절차를 시작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16일 미 법무부는 지난해 6월 아프리카 카보베르데에서 체포됐던 콜롬비아 국적 사업가 사브의 신병을 현지로부터 인도받았다. 18일부터 플로리다주 연방법원에서 그에 대한 재판을 시작했다. 사브는 마두로 정권의 자금 비리에 깊숙이 개입돼 있는 인물로 미국 정부는 2019년 그를 돈세탁 혐의로 추적해 왔다.

반미를 기치로 철권통치를 거듭해 온 마두로 대통령은 올해 바이든 행정부 출범에 맞춰 ‘독재자’ 이미지를 순화하고 미국의 경제제재 해제를 유도하기 위한 조치들을 잇따라 취했다. 야당과 대화에 나서는가 하면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이 기아에 허덕이는 자국 어린이들에게 음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입국을 허용했다. 부패 혐의로 감금했던 미국 정유회사 시트고의 임원 6명을 석방했다.

그러나 사브에 대한 재판이 시작되자 시트고 임원들을 다시 구금하고 야권과의 대화 채널을 닫아버렸다. 이에 대해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마두로 정권이 국민보다 자신들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추구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증거”라고 비난했다.

뉴욕타임스는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미국과 베네수엘라의 관계가 좋은 방향으로 바뀌는 듯했으나 다시금 긴장이 고조되면서 정치적 해결을 위한 기회의 창이 굳게 닫히고 말았다”고 전했다.
김태균 선임기자 windsea@seoul.co.kr
2021-10-21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