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미국 외교관 추방한다는 푸틴에 “인건비 줄여줘서 땡큐”

트럼프, 미국 외교관 추방한다는 푸틴에 “인건비 줄여줘서 땡큐”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8-11 09:23
업데이트 2017-08-11 0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인건비를 줄여줘서 고맙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뉴저지주 베드민스터의 트럼프 내셔널 골프클럽에서 국가안보회의(NSC) 관계자들과 회의를 한 직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08-11 사진=AP 연합뉴스
러시아가 미국 외교관을 대거 추방하겠다는 발표를 한 것에 대해 빈정거리는 듯한 발언을 한 것이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뉴저지 주 베드민스터 트럼프 내셔널 골프클럽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와 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는 (외교관) 급여를 줄이려고 노력하는 중이기 때문에 그(푸틴 대통령)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다”며 “나로서는 그가 많은 사람을 내보내 줘서 매우 고맙다. 이제 급여가 줄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이 돌아와야 할 실질적인 이유는 없다”며 “그래서 나는 미국 인건비를 줄일 수 있게 됐다는 사실에 매우 감사하다. 우린 큰 비용을 아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미 의회는 지난달 말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는 법안을 가결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이에 서명했다.

법안은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과 우크라이나 사태 개입을 응징하기 위해 취했던 기존 제재를 한층 강화하는 내용이다.

푸틴 대통령은 이에 대한 보복으로 지난달 30일 러시아 주재 미국 외교관 755명을 추방하고 455명만 남기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러시아에 있는 미국 외교관들은 다음달 1일까지 러시아를 떠나야 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