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침묵 깬 오바마 “미국의 가치가 위태로워졌다” 성명…트럼프 비판

침묵 깬 오바마 “미국의 가치가 위태로워졌다” 성명…트럼프 비판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31 22:27
업데이트 2017-01-31 22: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미국 대통령직에서 물러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반(反) 이민 행정명령’을 비판하고 이에 항의하는 시민들의 시위를 지지하는 성명을 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의 성명은 퇴임 10일만에 나온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7일 발동한 ‘반 이민 행정명령’은 이라크·시리아·이란·수단·리비아·소말리아·예멘 등 7개국 국민의 미국 입국을 90일 동안 금지하고 난민의 미국 입국 프로그램을 120일 간 중단하는 조치를 담고 있어 전 세계적인 비판을 받고 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의 존 루이스 대변인은 30일(현지시각) 성명을 통해 “후임자를 존중하는 역대 대통령들의 전통과, 미국의 핵심 가치라고 생각하는 구체적 이슈들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을 반대해야 한다는 생각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온 오바마 전 대통령이 미국 전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항의시위) 참여 수준에 의해 고무됐다“고 밝혔다.

이어 루이스 대변인은 “대통령으로서의 마지막 연설에서 그(오바마 전 대통령)는 우리의 민주주의 수호자로서 시민의 중요한 역할과 모든 미국인들의 책임을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루이스 대변인은 또 “시민들이 헌법적인 집회·결사의 자유를 행사하고 목소리를 내는 것은 미국의 가치가 위태로워졌음을 보여준다”면서 “오바마 전 대통령의 외교 정책 결정에 비춰볼 때, 그는 신념 또는 종교를 이유로 개인을 차별한다는 생각에 근본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뉴욕 타임스는 “전임 행정부 사람들이 새 행정부 초기에는 새 행정부의 정책을 비판하지 않는 관례를 깬 것”이라고 보도했다.

민주당 의원들도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반발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행정명령 반대 시위에 직접 참가하는 것은 물론 트럼프 대통령이 지명한 행정부 각료 인준 투표를 늦추고, 오는 31일 트럼프 대통령이 지명하는 연방대법관 후보에도 반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워싱턴 포스트는 보도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