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푸틴, 일촉즉발 우크라 ‘전화 담판’

바이든·푸틴, 일촉즉발 우크라 ‘전화 담판’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12-31 01:42
업데이트 2021-12-31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상 회담 23일만에 미러 정상 간 통화
바이든 “긴장 완화 길 있어” 협상 여지
제네바 협상 등 보름간 긴박한 외교전

우크라이나 문제를 둘러싸고 미국과 러시아의 긴장이 크게 고조된 가운데 조 바이든(왼쪽 얼굴) 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오른쪽) 러시아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정상 간 전화 통화를 통해 해당 문제를 논의한다. 지난 7일 미러 화상 정상회담에 이어 불과 23일 만이다. 1월 둘째 주에 열릴 미러 스위스 제네바 협상도 앞두고 있어 양국이 보름 간 긴박한 외교전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CNN은 러시아의 제안으로 바이든과 푸틴이 30일 오후 3시 30분(한국시간 31일 오전 5시 30분)에 전화 통화를 한다고 29일 전했다. 미 행정부 고위관계자는 미러 정상 통화와 관련한 브리핑에서 ‘동맹 우선주의’를 강조하며 “지난 몇 주간 미 국무·국방·재무부 등이 유럽 국가들과 집중적인 협의를 했다”고 설명했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이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해 사전 조율에 나섰다. 그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동맹과 협력해 경제·금융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 행정부는 ▲스마트폰·자동차 등에 대한 강력한 대러시아 수출통제 조치 ▲글로벌 결제 시스템에 대한 러시아의 접근 차단 ▲러시아와 독일 간 천연가스관인 노드스트림2 중단 등을 검토 중이다.

이번 통화는 다음달 10일 미러 제네바 협상, 12일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러시아 위원회, 13일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등 잇따른 협상을 앞둔 전초전이다.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의 긴장 완화, 2014년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민스크 평화협정’으로의 복귀 등을 원하는 미국과 새로운 합의를 요구하는 러시아가 절충점을 찾을지가 관건이다. 러시아는 최근 ▲나토의 동진 중단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금지 ▲러시아의 동의 없는 군사훈련 금지 등을 담은 협정 초안을 미국에 건넸다. 푸틴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다양한 군사적 대응을 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다만 바이든은 “푸틴이 관심을 갖고 있다면 역내 긴장 완화를 위한 외교적 길이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할 것”이라며 협상의 여지를 열어 두었다. 푸틴은 통화 당일인 30일 바이든에게 새해 축하 전문을 보내 “지난 6월 제네바 정상회담 등을 통해 이뤄진 합의를 발전시켜 나가며 대화를 통해 전진할 수 있다”면서 ‘건설적인 협력’을 강조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1-12-3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