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공산당보다 우리가 오래 가” 하루 만에 사과한 JP모건 CEO

“中 공산당보다 우리가 오래 가” 하루 만에 사과한 JP모건 CEO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11-25 17:34
업데이트 2021-11-25 17: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최고경영자(CEO). 서울신문 DB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최고경영자(CEO). 서울신문 DB
미국 최대 투자은행인 JP모건체이스를 이끄는 제이미 다이먼(사진) 최고경영자(CEO)가 중국 공산당에 뼈 있는 농담을 던졌다가 하루 만에 사과했다. 향후 회사의 명운을 가를 본토 투자 사업에 먹구름이 낄 것을 우려해서다.

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다이먼 CEO는 전날 미 명문대인 보스턴 칼리지에서 열린 행사에서 “중국 공산당이 창당한 1921년부터 JP모건은 중국에서 영업을 시작했다”며 “우리가 (중국 공산당보다) 더 오래갈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에서는 이런 말을 할 수 없다. 그들(공산당)은 내가 하는 말을 어떻게든 듣고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그의 발언은 블룸버그통신의 보도로 세상에 알려졌다. 파장이 커지자 곧바로 다이먼 CEO는 회사 대변인을 통해 “후회한다”고 밝혔다.

그는 성명에서 “우리 회사의 힘과 능력을 강조하려다가 실언을 했다. 그런 말을 하지 말았어야 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다른 나라와 외국 지도부에 경솔하거나 무례하게 발언하면 안 된다는 점을 알고 있다. 중국과의 건설적이면서도 세부적인 경제 대화를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JP모건은 올해 초 중국에서 자기자본만으로 자산운용사를 세울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다. 전 세계 주요 투자은행 가운데 처음이다. 만약 중국 지도부가 다이먼 CEO의 농담을 문제 삼아 해당 허가를 취소하면 JP모건은 타격이 예상된다.
제이미 다이먼 CEO. 서울신문 DB
제이미 다이먼 CEO. 서울신문 DB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