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연구팀 “화이자 백신 효과 감소 속도, AZ보다 더 빨라”

英연구팀 “화이자 백신 효과 감소 속도, AZ보다 더 빨라”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8-23 08:06
업데이트 2021-08-23 0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왼쪽)과 화이자 백신.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왼쪽)과 화이자 백신.
연합뉴스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의 예방효과 감소 속도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보다 빨라서 접종 4~5개월 뒤에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효과가 화이자 백신을 역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다만 이는 그래프의 추세를 기반으로 전망한 추산치라 실제로 이 같은 결과가 나올지는 좀 더 면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20일(현지시간) 영국 인디펜던트 등은 옥스퍼드대 연구진의 연구 결과를 인용해 “화이자의 백신 효과가 아스트라제네카보다 더 빨리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옥스퍼드대 연구진과 영국 국가통계청은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퍼진 상황에서 36만여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화이자 백신의 코로나19 유증상 감염에 대한 예방효과가 접종완료 직후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보다 높지만, 4~5개월 이후엔 대체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보다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예상치가 나왔다.

백신 2차 접종 2주일 뒤 감염 예방효과를 보면 화이자 백신이 93%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71%)보다 훨씬 높았다.

그러나 3개월 뒤 화이자 백신의 예방효과는 75%로 떨어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61%로 낮아진 데 비해 더 가파르게 하락했다.

연구진은 이런 추세가 그대로 이어질 경우 화이자 백신의 예방 효과가 더 낮아지는 쪽으로 역전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토마스 핸케 옥스퍼드대 제너 연구소 교수(백신 면역학)는 “화이자 백신은 한정된 숫자의 전령 리보핵산(mRNA)을 몸 안에 주입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아데노 바이러스를 인체에 주입할 때는 전령 리보핵산들을 계속해서 생산하는 주형을 넣어주는 것이기에 ‘천장’이 없다”고 말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이스라엘에서 지난 6~7월 화이자 백신의 (감염) 예방 효과가 41%였다는 연구와 같은 선상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다만 이 연구는 3개월간의 자료를 토대로 4~5개월 뒤의 예방 효과를 추정한 것이어서 실제로 그 추세가 이어질지는 두고 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렇다 하더라도 전문가들은 예방 효과 지속 여부와 상관없이 어떤 백신이든 코로나19 위험을 크게 줄여준다는 점을 강조했다.

코엔 파웰 옥스퍼드대 수석 연구원은 “백신 효과가 약간 감소했지만 전반적인 효과가 여전히 매우 높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팀은 또 두 백신이 알파 변이에 비해 델타 변이에 대한 예방 효과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백신 접종 완료자도 델타 변이를 전염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 미네소타주 메이요 클리닉 병원이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7월 화이자 백신의 감염 방지율은 89%에서 42%로 감소했고, 모더나 백신은 91%에서 76%로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