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랑은 다른 사람을 해치는 것 아니다” 스파이스걸스의 외침

“사랑은 다른 사람을 해치는 것 아니다” 스파이스걸스의 외침

김정화 기자
입력 2021-05-18 15:16
업데이트 2021-05-18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혼 4년 만에 인터뷰…“폭력 일상적”
“사랑이라는 이유로 정신 지배”
여성단체와 가정폭력 방지 운동 등 앞장

영국 걸그룹 스파이스걸스 출신의 가수 멜러니 브라운. 트위터 캡쳐
영국 걸그룹 스파이스걸스 출신의 가수 멜러니 브라운. 트위터 캡쳐
세계적인 팝그룹 스파이스걸스의 멤버 멜라니 브라운(45)이 이혼 4년 만에 결혼 당시의 끔찍한 폭력에 대해 털어놨다. 그는 여성들이 겪는 가정폭력이 얼마나 일상적인지 말하며 코로나19 때문에 학대가 더욱 늘었다고 우려했다.

17일(현지시간) 브라운은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가정 내 폭력과 외상후 스트레스 등에 대해 상세히 털어놨다. 1990년대 영국 출신 걸그룹 스파이스걸스로 데뷔해 ‘멜 B’라는 예명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그는 2007년 미 영화 제작자 스티븐 벨라폰테와 결혼했다가 10년 만에 이혼했다. 그는 결혼 내내 신체적, 언어적 폭력과 성적 학대까지 당했다고 주장했다. 2018년 펴낸 회고록 ‘잔혹하게 정직한’(Brutally Honest)에서 이같은 일상의 공포를 기록하기도 했다.

브라운은 “벨라폰테가 당시 약을 먹이고, 목을 졸랐고, 수십개의 성관계 영상을 만들도록 했고 이를 유포하겠다고 협박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전에 나는 가정폭력에 대해 전혀 몰랐다”며 “강압과 통제는 아주 사소한 것에서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상대방이 사랑이라는 이유로 정신적으로 완전히 지배하고, 강압하는 것의 위험성을 강조했다. 브라운은 “그는 내가 눈여겨봤던 옷을 사오고, 그 옷을 입으라고 말한다”며 “처음엔 그저 다정하다고만 생각한다. 하지만 돌아보면 어떤 옷을 입을지, 무슨 색을 입을지가 모두 그에 맞춰졌다”고 말했다.
영국 걸그룹 스파이스걸스. 서울신문DB
영국 걸그룹 스파이스걸스. 서울신문DB
실제 벨라폰테가 전 부인에 대한 학대 혐의를 받을 때에도 과거 인터뷰에서 브라운은 “남편이 가정폭력범이 아니다”라고 옹호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브라운은 “나는 그때 벨라폰테를 믿었고, 전 부인의 주장을 믿기가 두려웠다”고 말했다. 이혼 후 1년간 브라운은 흰색 옷만 입었다고 한다. 과거로부터 완전히 자신을 벗어나게 하고, 자신을 깨끗이 정화하고 싶었다는 이유 때문이다.

현재 브라운은 여성구호단체 등과 함께 가정폭력 반대 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최근에는 ‘사랑은 해쳐서는 안된다’(Love Should Not Hurt)라는 4분짜리 영상을 만들어 출연하기도 했다. 이 영상은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세계 여성 3분의 1이 친밀한 파트너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신체적, 성폭력을 당한다”는 통계로 끝을 맺는다.

브라운은 “특히 코로나19 전염병 이후의 상황은 학대 가해자들에겐 꿈 같은 상황”이라며 우려했다. 실제 지난 3월 영국의 전국 가정학대 피해자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는 쉼터에 따르면 전년도에 비해 신고가 60% 넘게 늘었다. 그는 “가정폭력 가해자들은 이제 봉쇄조치라는 정부의 규칙에 따라 피해자들에게 집에 남아 있으라고 강요할 수 있다”며 “만약 이혼 전에 내가 이런 상황에 놓여 있었다면 나는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라고 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