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장제세동기 발명한 의사이자 평화운동가 라운 박사 별세

심장제세동기 발명한 의사이자 평화운동가 라운 박사 별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2-17 11:15
업데이트 2021-02-17 1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버나드 라운 박사.  AP 연합뉴스
버나드 라운 박사.
AP 연합뉴스
심장치료 선구자…설립한 반전단체 노벨평화상 수상


초창기 심장 제세동기를 개발한 의학자이자 반전단체를 설립해 노벨평화상 수상을 이끈 버나드 라운 박사가 16일(현지시간) 별세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99세.

고인은 심장 문제로 건강 악화를 겪다가 미국 보스턴 자택에서 숨을 거뒀다고 지역 매체가 전했다.

리투아니아 출신인 고인은 하버드대 교수, 버밍엄대 의사 등으로 일했으며, 심장 치료 발전에 기여해 이 분야의 선구자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심장 질환 치료에서 식이 요법과 운동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부정맥 치료제로 리도카인을 가장 먼저 제시한 사람이기도 하다.

1962년에는 전기 충격으로 심장이 다시 뛰도록 하는 제세동기를 개발해 심장 치료에 한 획을 그었다.

의학에 혁혁한 업적을 남긴 그는 사회적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시민운동가이기도 했다.

1960년 ‘사회적 책임을 위한 의사들’을 결성한 것을 시작으로 1980년대 ‘핵전쟁 방지 국제 의사회’(IPPNW) 공동 창립자로 이름을 올렸다.

IPPNW는 핵무기 시험과 개발 중단을 촉구하는 국제 활동을 펼쳐 1985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고인은 2001년 인터뷰에서 “나로서는, 건강을 향한 사회적 분투에 참여하지 않고서는 건강에 전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