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북 압박 강화하라”…트럼프, 취임 초기부터 명령

“대북 압박 강화하라”…트럼프, 취임 초기부터 명령

입력 2017-10-01 14:10
업데이트 2017-10-01 1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이버사령부, 北정찰총국 해커들 인터넷 접근 봉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초기 행정부 각 기관에 대북 압박 강화 전략을 지시하는 내용의 대통령 명령에 서명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30일(현지시간) 정부 당국자들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하고 사이버사령부가 대북 압박 전략의 하나로 북한 정찰총국 컴퓨터 서버를 집중 공격해 해커들의 인터넷 접근을 봉쇄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외교관과 당국자들에게 내린 명령을 통해 북한이 컴퓨터로 외국인 상대방과 대화하는 모든 내용을 화면에 띄울 것을 지시했으며 북한과의 관계도 모두 끊을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정부 당국자들은 특히 북한이 최근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명령이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부 국가는 북한 노동자들을 고용하지 않기로 했으며 북한과의 관계를 격하하거나 끊는 나라도 나왔다.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은 재무부에 북한과 북한 개인, 그리고 북한과 거래하는 외국인들에 대한 단계별 제재 방안을 마련할 것도 지시했다. 이 지시 사항은 최근 몇 달간 미국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방안에 꾸준히 반영됐다.

익명을 요구한 한 당국자는 “이 명령은 대통령 서명 당시 공개되지 않았다”면서 “왜냐하면 새 행정부로서 다른 접근법을 취하기 위해 북한에 대면과 대화의 기회도 제공하려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 명령에 서명하기 전부터 대화의 문호는 열려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대화의 손짓을 보냈지만, 북한은 계속 미사일을 시험 발사하고 미국인들을 인질로 납치하는 짓만 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