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세등등 트럼프 “내가 사람을 총으로 쏴도 지지율 그대로일 것”

기세등등 트럼프 “내가 사람을 총으로 쏴도 지지율 그대로일 것”

입력 2016-01-24 10:33
업데이트 2016-01-24 1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오와주 최대 신문, 힐러리·루비오 지지 선언

미국 공화당 경선에서 압도적인 지지율 1위를 달리는 도널드 트럼프가 승리를 자신한 나머지 “내가 누구를 총으로 쏴도 지지를 잃지 않을 것”이라고 막말을 내뱉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AP 연합뉴스
트럼프는 23일(현지시간) 아이오와 주 도트 대학에서 한 연설에서 “내가 뉴욕 5번가 한복판에서 어떤 이를 총으로 쏴도 나는 한 표도 잃지 않을 것”이라며 “이는 믿을 수 없는 일”이라고 자찬했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트럼프는 또 현재 최대 경쟁자인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텍사스) 지지를 선언한 극우 라디오 방송 진행자 글렌 벡을 “패배자”, “찌질이”(sad sack)라고 비하했다.

그는 벡의 크루즈 지지보다 세라 페일린 전 알래스카 주지사가 자신을 지지한 게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쟁 후보인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는 이날 뉴햄프셔에서 열린 행사에서 트럼프를 ‘진보 경력을 숨기고 모욕을 일삼는 가짜 보수주의자’라고 비난했다.

부시 전 지사는 “여성과 히스패닉, 전쟁포로, 장애인을 모욕하는 것은 결코 강한 게 아니다. 그것은 심한 불안정과 약함의 상징일 뿐”이라고 트럼프를 겨냥했다.

다른 유력 공화당 후보인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플로리다)은 아이오와주립대에서 유세를 갖고 자신이 차세대 보수층을 대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후보 경선의 첫 일정인 아이오와 코커스(당원대회)를 9일 앞둔 가운데 최근의 아이오와 주 여론조사에서는 선두 트럼프를 크루즈와 루비오가 추격하는 양상이다.

한편 아이오와 주 최대 일간지인 디모인 레지스터는 이날 민주당과 공화당 경선에서 힐러리 클린턴과 루비오를 각각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이 신문은 사설에서 민주당에서는 “다른 어느 후보도 힐러리의 지식과 경험의 깊이와 폭에 견줄 수 없다”며 힐러리는 “돋보이는 후보”라고 밝혔다.

공화당에서는 루비오가 “‘아메리칸 드림’을 회복하자는 메시지를 갖고 당과 아마도 나라를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어나갈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이 신문은 평가했다.

아이오와 코커스가 임박한 가운데 아이오와 최대 유력지인 이 신문의 지지 선언이 힐러리와 루비오에 각각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