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시리아 반군 원조

美, 시리아 반군 원조

입력 2013-03-01 00:00
업데이트 2013-03-01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군사적 6000만달러 규모, 유럽-아랍권도 지원 약속

이미지 확대
존 케리 미 국무장관
존 케리 미 국무장관
미국이 내전을 겪고 있는 시리아의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에 맞서는 반군 세력에 6000만 달러(약 650억원) 규모의 원조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알아사드 정권에 대항하는 반군에 대한 지지를 본격화한 것으로 주목된다.

28일(현지시간) APF통신 등에 따르면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은 이날 로마에서 시리아 반군에 대한 지원 문제를 논의하는 ‘시리아의 친구들’ 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을 만나 ”미국이 앞으로 수개월에 걸쳐 반군 연합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 6000만 달러에 이르는 ‘비군사적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케리 장관은 또 처음으로 시리아 반군에 식량과 의료 지원 형태로 직접 원조를 하게 될 것이라면서, “미국이 의료품과 식량을 시리아 반군 최고군사위원회에 전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모든 시리아인은 미래를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케리 장관은 이번 지원 목적이 시리아 반군에 활기를 불어 넣어주고, 알아사드 정권에는 시리아 사태 해결에 폭력적 수단을 쓰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미 국무부 관리는 시리아 반군에 제공하는 6000만 달러 규모의 원조가 “시리아 내 해방지역 행정기구와 공동체가 생필품과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치안, 위생, 교육 등 행정기능을 하는 데 쓰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미국 등 11개국과 시리아 반군 대표 간 회담 후 주최국 이탈리아는 성명에서 “각국 장관들이 시리아 국민의 유일한 합법 대표기구인 시리아국가연합에 정치적, 물질적 추가 지원을 하기로 맹세했다”고 전했다.

김미경 기자 chaplin7@seoul.co.kr

2013-03-0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