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中 선장 해상체포… 영토분쟁 2R?

日, 中 선장 해상체포… 영토분쟁 2R?

입력 2011-11-08 00:00
업데이트 2011-11-08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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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해상보안청이 자국 영해를 침범한 혐의로 중국 어선 선장을 체포해 양국 간 충돌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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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나가사키 해상보안부는 6일 나가사키현 고토열도에서 남서쪽 60㎞ 떨어진 도리시마 근처에서 정선 명령을 거부한 중국 어선(135t급)을 나포하고 선장 장톈슝(張天雄·47)을 어업법 위반 혐의로 체포했다.

해상보안부는 영해를 침범한 중국 어선 2척을 4시간 동안 추적한 끝에 오후 4시쯤 한 척을 나포했다고 밝혔다. 선장과 함께 있던 어부 10명도 연행해 영해 침범 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후지무라 오사무 관방장관은 7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국내법령에 근거해 수사 당국이 적절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당국은 상황을 파악중이라면서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중국 언론은 이번 사건을 신속하게 크게 보도하는 등 예의주시하고 있다.

반관영 통신 중국신문사에 따르면 중국의 나가사키 총영사관 관계자는 “일본과 교섭하면서 상황을 파악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중국의 관련 부처와 이번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며 “상황을 완전히 파악하는 데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인민일보 인터넷판을 비롯해 큐큐닷컴과 시나닷컴 등 대형 포털 사이트들은 일제히 이번 사건을 주요 뉴스로 올렸다.

중국 정부는 어선 나포 지역이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가 아닌 일본 본토와 가까운 나가사키현 내라는 점에서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양국이 워낙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이번 사건이 제2의 영토 분쟁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지난해 9월 7일 센카쿠에서는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선과 중국의 어선이 충돌했고, 일본 검찰이 중국 선장 잔치슝(42)을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체포했다. 이에 중국 정부가 희토류 수출 중단 등으로 경제적·정치적 압력을 가해 결국 일본 정부는 잔치슝 선장을 기소하지 않고 석방했다. 이는 일본이 ‘백기’를 든 것으로 받아들여지면서 국내 여론이 악화돼 간 나오토 내각은 치명적인 타격을 받은 끝에 결국 지난 9월 총사퇴했다.

실제로 선박 충돌 이후 1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양국 간 긴장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센카쿠 해역 주변에서는 지금도 많으면 하루 약 50척의 중국 어선 등이 출몰하고 있다.

방위성에 따르면 센카쿠 충돌 이후 중국 군용기의 일본 영공 접근도 급증했다. 올 4~9월 자위대 전투기가 중국 항공기의 일본 영공 접근으로 인해 긴급 발진한 횟수가 83건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24 차례)보다 세 배 이상 늘었다.

도쿄 이종락·베이징 박홍환특파원

jrlee@seoul.co.kr

2011-11-08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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