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잔혹진압 영상’ 세계 네티즌 분노

경찰 ‘잔혹진압 영상’ 세계 네티즌 분노

입력 2011-02-09 00:00
업데이트 2011-02-09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무장 민간인 총격… 차로 시위자 치고 달아나…

이집트 경찰이 반 정부 시위대를 잔혹한 방식으로 진압하는 영상들이 온라인상에 속속 공개되면서 국제적인 공분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유튜브 사이트에 최근 게재된 영상(http://www.youtube.com/watch?v=o1R0qsT92AI)은 한 남성이 대로변에서 경찰의 총격을 받고 쓰러지는 충격적인 장면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이 남성은 무기를 소지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양팔을 들고 재킷을 반쯤 벗어 보였지만 이를 지켜보던 경찰은 곧바로 총격을 가했다. 인근 건물 위에서 촬영하던 여성은 남성이 총격을 받고 쓰러지자 울부짖으며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또 다른 영상(http://www.youtube.com/watch?v=CBJu58QSbKc)에서는 경찰차량이 시위대를 향해 전속력으로 질주하면서 4∼5명을 치고 그대로 달아나는 장면이 공개됐다.

시위 참가자들이 전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순식간에 경찰차량에 치여 쓰러지자 주위의 시민들이 당황하며 부상자들을 살펴보는 모습이었다.

이 밖에도 어린이를 나무봉에 거꾸로 매달고 고문하는 영상이나 한 남성을 때리면서 경찰들끼리 웃는 영상도 공개됐다. 이 영상들 모두가 이집트의 최근 상황인지 확인되진 않지만 경찰의 강경 진압 방식을 비난하는 여론은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특히 이집트 당국의 통제로 각 언론사 취재진의 접근이 어려운 곳까지 일반 시민들이 직접 촬영해 공개함에 따라 이집트 경찰의 강경진압 방식이 뒤늦게나마 생생하게 전달되고 있다. 민주화 시위 관련 소식의 전파에서도 인터넷과 네티즌이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강국진기자 betulo@seoul.co.kr
2011-02-09 21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