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위터 괜찮을까”

“트위터 괜찮을까”

입력 2009-08-06 00:00
업데이트 2009-08-06 0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국방부 보안우려 속 새달 가이드라인 마련

그 어떤 조직보다 보안이 중요한 군과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사이트인 트위터가 공존할 수 있을까.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이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각 부대에 트위터나 페이스북 사용에 대한 광범위한 검토를 지시했다고 4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미지 확대
●위험도 평가 결과 제출 명령

윌리엄 린 국방부 부장관은 “이 사이트들은 정보를 공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모집, 홍보, 군인 개인의 삶의 질에 있어서 매우 유익하다.”며 지시 배경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린 부장관은 국방부 정보책임자에게도 이달 말까지 인터넷 사용에 대한 정책 가이드 라인과 위험도 평가 결과를 제출하라고 명령했다.

현재 해병대를 제외한 많은 미군 부대에서 젊은이들과 소통하거나 탈레반 혹은 알카에다의 인터넷 선전·선동을 견제하기 위해 트위터 등을 사용하고 있다. 해병대원도 개인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 이같은 사이트 접속이 가능하다. 하지만 보안 문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국방부 주도하에 검토 작업을 한 뒤 사용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규제보다는 군인들과 소통”

국방부 내에서는 일부 과에서 트위터 사용을 단속하기 시작했지만 로버트 게이츠 장관의 기본 입장은 규제보다는 인터넷 활용 쪽에 가깝다. 그는 이 같은 사이트를 통해 20대 초반의 전세계 군인들과 소통하고 싶다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하지만 동시에 국방부 내 전문가들은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해킹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을 만들지는 않을지 걱정하며 위험 요소를 살펴보고 있다. 이같은 국방부 내부 의견과 각 부대 의견을 취합해 만들어질 가이드 라인은 9월 말쯤 완성될 예정이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2009-08-06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