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이춘규특파원|일본 정부가 학생들의 인성교육 확대를 위해 도입한 공립학교의 ‘주 5일제 수업’을 재검토하기로 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19일 전했다. 주 6일제 수업의 부활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력 저하를 막아보자는 취지에서다.
일본 교육개혁안을 준비하고 있는 정부 ‘교육재생회의’는 이러한 내용의 1차 보고서 최종안을 마련,25일 시작되는 정기국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일본의 공립 초·중·고교 주 5일제 수업은 1992년부터 월 1차례,1995년부터 월 2차례 실시됐다. 이후 2002년부터 토요일 수업이 완전 폐지됐다.
그러나 도입 이후 상당수 국제 학력평가에서 일본 학생들이 수학이나 독해력 등의 순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자 학력 저하가 5일제 수업에서 비롯됐다는 자성론이 일기 시작했다.
보고서 최종안은 여름방학 단축과 ‘5일제 수업’의 수정 등을 통해 총 수업시간을 10% 늘리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부키 분메이 문부과학상은 이날 주 5일제 수업에 대해 “국민적 합의가 있다면 수정을 검토하지 않으면 안 된다.”면서 ‘주 6일제 수업’을 부활할 뜻이 있음을 내비쳤다.
그러나 이 같은 조치는 기업이나 관공서에 정착된 주 5일제 등 국민 생활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치열한 논란이 예상된다.
taein@seoul.co.kr
2007-01-20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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