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만특파원 베이징은 지금] ‘중화의 야망’ 보여주는 선저우 6호

[오일만특파원 베이징은 지금] ‘중화의 야망’ 보여주는 선저우 6호

입력 2005-10-07 00:00
수정 2005-10-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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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두번째 유인우주선 ‘선저우(神舟) 6호’가 오는 13일 오전 11시 발사될 예정이다.

지난 2003년 10월 발사된 첫 유인 우주선 선저우 5호에 이어 이번에 발사될 선저우 6호도 중국인들에게 ‘중화의 꿈’을 투영시키는 중요한 매개 수단이 될 것이다.

중국 언론들은 선저우 6호 발사를 앞두고 분위기 조성이 한창이다.“선저우 6호로 상징되는 중국 우주 과학기술이 이미 러시아를 뛰어넘었고 세계 최강국 미국을 바짝 뒤쫓고 있다.”며 체제 홍보에 열을 올리는 중이다.

관영 CCTV는 사상 처음으로 선저우 6호의 발사 과정을 생중계하기로 결정했다. 중국 전역에서 5억명 이상이 시청할 것으로 관측된다. 오성홍기(五星紅旗)를 휘날리는 가운데 선저우 6호가 대기권으로 날아가는 순간, 세계로 비약하는 중국의 위상을 국민들에게 각인시키겠다는 의미일 것이다.

물론 선저우 6호 발사는 1956년 마오쩌둥(毛澤東)의 지시로 시작된 중국 우주개발 계획의 기념비적 성공이다. 문화대혁명의 폐허 속에서 결코 포기하지 않았던 우주를 향한 중국인들의 의지가 느껴진다.

하지만 선저우 6호의 발사 이면에는 한족을 포함해 56개 다민족 국가로 이뤄진 중국 대륙을 중화주의(中華主義)로 묶으려는 고도의 정치적 계산이 깔려 있다. 개혁·개방 과정에서 불거진 소외계층의 불만을 중화주의적 자존심으로 잠재우려는 것 같다.

긴급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중국 당국이 연간 20억∼30억달러의 막대한 예산을 쏟아가며 유인 우주선 발사에 총력을 기울인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이다.

‘선저우 효과’를 노리는 중국 기업들의 발빠른 상혼도 2년전(선저우 5호 발사)과 다른, 새로운 변화다.CCTV가 책정한 TV 생중계의 광고 단가는 무려 초당 51만 2000위안(약 6700만원)이다. 그래도 중국의 대기업들은 최소 10% 이상의 매출효과를 기대하며 광고 시간을 달라고 아우성이다.

선저우 6호를 통해 시장 경제주의와 중화 민족주의가 교묘하게 접목되는 중국의 현주소를 읽을 수 있다.

oilman@seoul.co.kr

2005-10-07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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