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T-50’ 해외 마케팅

한국 ‘T-50’ 해외 마케팅

함혜리 기자
입력 2005-06-15 00:00
수정 2005-06-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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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함혜리특파원| 민간항공기와 전투기의 수주전이 치열한 가운데 세계 우주·항공 업계의 판도를 가늠할 수 있는 제46회 파리에어쇼가 13일(현지시간) 파리 북부 부르제공항에서 개막됐다. 오는 19일까지 열리는 이번 에어쇼에는 에어버스사와 보잉, 다소, 록히드마틴 등 41개국 1900개 업체가 참가해 항공기와 전투기, 우주선 발사체, 인공위성 분야에서 열띤 판촉전을 펼친다.

200대 이상의 민간 항공기·전투기·헬기·발사체가 전시된 올해 에어쇼에서는 에어버스가 최근 개발을 완료한 초대형 여객기 A380과 전투기 유로파이터 타이푼,F-18 호넷, 미라주, 라팔 등이 저공 비행과 공중 묘기로 눈길을 끌었다. 한국에서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공군이 국산 최초의 초음속 고등훈련기 겸 경공격기 T-50, 기본훈련기 KT-1을 출품해 활발한 해외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정해주 KAI 사장과 안정훈 공군 준장을 중심으로 한 참가단은 T-50의 수출 활성화를 위해 유럽과 동남아 국가들을 상대로 적극적인 수출 상담을 펼칠 예정이다.

정 사장은 “유럽으로 사업 영역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그리스와 아랍에미리트 등이 T-50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KAI는 특히 그리스의 헬레닉 항공산업(HAI), 미국의 록히드 마틴과 16일 양해각서(MOU)를 체결, 그리스 공군의 T-50 훈련 시스템 선정을 위한 사전 연구와 검토를 벌이기로 했다.2002년 8월 시험 비행에 성공한 T-50은 오는 10월 양산 1호기의 공군 인도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800대 이상이 제작될 전망이다.KAI와 공군은 또 행사 기간 한국형 헬기인 KPH 개발을 위해 보잉, 유로콥터, 아구스타 등 세계 주요 헬기 제작업체와 협상을 벌이고 에어버스와는 민항기 공동개발 등 협력 확대를 협의키로 했다.

lotus@seoul.co.kr

2005-06-15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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