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주범’ 고기햄버거 퇴출?

‘비만 주범’ 고기햄버거 퇴출?

입력 2004-10-28 00:00
수정 2004-10-2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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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없는 햄버거, 감자튀김 대신 오렌지….’

비만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는 패스트푸드업체 등 음식업체들이 살아 남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고 비즈니스위크 인터넷판이 27일 보도했다.

미국에서는 올해 비만과 관련된 질병을 치료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1290억달러(약 146조원)로 추산될 만큼 비만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전체 성인의 61%가 비만 또는 과체중 상태다.

때문에 미국인들은 살이 찌는 음식을 갈수록 꺼리고 있다. 식당에서 햄버거를 주문하는 비율은 지난 97년 26.4%에서 올해는 23.3%로 줄었고, 감자튀김 주문 비율도 같은 기간 27.2%에서 23%로 낮아졌다. 탄산음료와 쿠키 소비량은 5년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4년 연속 매출액이 떨어지면서 위기를 맞은 맥도널드는 돌파구를 찾기 위해 이달초 맨해튼에서 ‘맥버기 버거’라는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쇠고기 대신 콩으로 만든 ‘콩고기’를 넣은 것이 특징이다. 콜레스테롤이 없고 칼로리는 빅맥의 절반에 불과하다. 또 아동비만이 늘어나는 것에 발맞춰 과일샐러드와 우유를 곁들인 ‘아이들을 위한 행복한 식사’라는 세트메뉴를 개발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맥도널드의 매출은 올해 3분기에는 9.3% 증가로 반전됐다.

다른 업체들도 사정이 비슷하다. 펩시는 치토스 등 스낵에 지방성분을 제거한 제품을 출시한 결과 판매량이 26%나 늘었고 3분기 영업이익은 35% 급증했다. 웬디스는 광고에 감자튀김 대신 오렌지를 먹는 소년의 모습을 내보내고 있다. 제너럴밀스 등 시리얼 제조업체는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제품을 선보였다.



장택동기자 taecks@seoul.co.kr
2004-10-28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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