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명품족 ‘샤오황디’

中명품족 ‘샤오황디’

입력 2004-02-18 00:00
수정 2004-02-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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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소비재 판매시장 규모가 올해 한국 국가예산의 5배에 이르는 600조원(2002년 기준) 가량인 중국에서도 왕성한 구매력을 가진 샤오황디(小皇帝)세대.

중국 시장에 뛰어드는 외국기업이 늘면서 이들 세대의 명품 선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1978년 입안된 지화성위(計劃生育) 정책에 따라 80년부터 태어나기 시작한 외동딸이나 외동아들을 일컫는 말이 샤오황디 세대다.

20∼24세인 샤오황디 1세대는 중국 전역에 8000만명 가량.

경제전문 주간지 이코노미스트 최신호(14일자)는 “중국에 유행과 브랜드·품질을 심하게 따지는 새로운 유형의 소비자가 등장하고 있다.”고 설명한다.‘신 소비층’을 이끄는 집단은 대학 졸업 뒤 괜찮은 임금을 받는 직장에 취직한 샤오황디 1세대다.

베이징(北京) 시내의 한 국영은행에 근무하는 우얀(24·여)은 대표적 신 소비층이다.

지난해 결혼한 우는 서른 살이 될 때까지 아이를 가질 생각이 없다.버는 돈은 모두 명품을 사는 데 쓴다.우 부부가 모는 중국산 시트로앵 승용차는 부모들에게 받은 3만위안(약 420만원)에 은행융자금을 보태 산 것이다.

지난 2002년 광고회사 제일기획이 30·40대 중국 신흥부유층 18가구를 한달여간 집중 조사한 결과,이들이 선호한 명품브랜드는 ▲옷은 베르사체 ▲신발과 핸드백은 페라가모 ▲화장품은 SKⅡ 등이었다.

황장석기자˝
2004-02-18 4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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