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중음악계에서 유난히 소외된 ‘블루스’가 ‘홍대 앞’으로 상징되는 인디 가수들에게서 다시 태어났다. 블루스는 국내에선 ‘팝’ ‘일렉트로닉’ ‘힙합’에 비해 그 위상이 크게 떨어지지만 대중음악의 원산지인 영국과 미국에선 깊은 뿌리를 갖고 있다. 국내에선 1980년대 신촌블루스 등이 블루스의 명맥을 이어 왔을 뿐이다. 최근 인디 음악을 중심으로 블루스를 추구하는 이들이 다시 조금씩 늘어나면서 어쿠스틱 기타를 연주하며 한국적 블루스의 흐름을 발 빠르게 만들어 가는 가수들이 있다. 이들이 만들어낸 ‘블루스 더, Blues’ 앨범은 이전에 없었던 독특한 음색을 근사하게 들려준다.

강허달림, 김대중, 김마스터, 로다운30, 하헌진 등 블루스 가수들과 강산에, 림지훈, 조이엄 등 블루스 정서를 체득한 이들이 함께 참여했다. 블루스의 형식인 12마디에 맞춰 앨범에도 12곡을 담았다.

기타 한 대와 하모니카로 연주하는 고전적인 블루스부터 1950년대 시카고 스타일의 블루스, 록 블루스와 한국적 블루스까지 이 앨범에는 거의 모든 블루스가 망라돼 있다. 한꺼풀 더 벗겨 보면 하위 블루스 음악이 추구해 온 특유의 정서까지 읽게 된다. 블루스는 흑인 음악이고 그들의 역사와 정서에 기반한 음악이지만 한국적 ‘결’까지 느낀다면 이 음반 덕분이다. 붕가붕가레코드.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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