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일본은 ‘독도 쇼’를 언제까지 계속할 건가

[사설] 일본은 ‘독도 쇼’를 언제까지 계속할 건가

입력 2011-08-01 00:00
업데이트 2011-08-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제1 야당인 자민당 소속 의원 3명이 계획대로 ‘독도 쇼’를 하러 오늘 한국 방문을 강행한다. 자민당의 ‘영토에 관한 특명위원회’ 위원장 대리인 신도 요시타카 중의원 의원을 비롯, 이나다 도모미 중의원 의원, 사토 마사히사 참의원 의원이 쇼를 준비했다. 이들은 오늘 오전 도쿄 하네다공항을 출발, 김포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들이 독도 근처의 울릉도를 방문하려는 계획이 한국에서 커다란 반대에 부딪히자, 자민당은 겉으로는 말리는 척하다 ‘개인 방문’이라는 이유로 허용했다. 일본 정부도 ‘독도 쇼’를 하러 오는 의원들을 말리기는커녕 우리 정부 측에 신변안전을 요청했다. 참으로 뻔뻔한 일본 정치인, 정당, 정부다. ‘짜고 치는 고스톱’이 따로 없다.

독도를 이유로 공개적으로 한국 땅을 밟으려는 의원들은 과거 일본의 행태를 반성할 줄도 모르는 극우강경파들이다. 신도 의원은 제2차 세계대전 말기 미군을 상대로 ‘옥쇄작전’을 펼친 구리바야시 다다미치 육군대장의 외손자이다. 사토 의원은 지난 3월 국회에서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이름)가 미사일 공격을 받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의도적이고 무례한 질문을 통해, 마쓰모토 다케아키 외상으로부터 “일본 영토이므로 우리 영토가 공격받은 것으로 취급한다.”는 황당하고도 뻔뻔한 답변을 이끌어냈다. 우리 정부는 입국심사대에서 일본 의원들의 입국을 불허, 곧바로 되돌려 보낼 방침이다.

‘독도 쇼’를 하려는 의원들도 울릉도에 갈 수 없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런데도 한국행을 강행하려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독도를 국제분쟁화하려는 야욕 때문이다. 일본 정부와 여야는 독도 문제를 이슈화함으로써 후쿠시마 원전 사고 등으로 침체된 국내 분위기를 바꿔보려는 데에는 한마음일 것이다. 한·일 관계가 과거의 아픈 역사를 뒤로하고 미래로 향하려면, 일본의 반성이 전제돼야 한다. 독도를 노린 일본의 파렴치한 행태와 야욕은 없어져야 한다. 형태만 바뀐 일본의 침략행위가 한·일 관계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일본 정부와 정치권은 당장 ‘독도 쇼’를 집어치워라. 정부는 일본의 꼼수에 말려들지 말고 독도 문제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
2011-08-01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